검색어 입력폼

한국주거사,주택,집,민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7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39페이지 | 가격 2,400원 (20%↓) 3,000원

소개글

태백 산간 지역의 민가,여칸집과 봉당 중심으로INDEX태백산맥, 그리고 지역의 특성태백 산간 지역의 민가3. 여칸집, 그리고 봉당4. 결론-태백산맥?길이 600km. 해발고도 800~1,000m. 동해안을 따라 낙동강 하구의 다대포 부근까지 이르는 산맥으로 한국에서 가장 긴 남북주향의 산맥.태백산맥의 지형적 특성-자연환경의 특성산세가 험하고, 계곡이 깊어 일조시간이 짧으며 겨울이 길다. 겨울철에는 강설량이 많아 때때로 교통이 두절되기도 하고 며칠씩 고립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지리적으로는 경북내륙 산악지역에 속해있고 기후적으로는 대륙성 기후를 나타내고 있으며, 동위도의 다른 지역에 비해 기온도 낮고, 한서의 차가 비교적 심한 지역. 경작할 수 있는 토지가 부족하고 암반이나 돌이 많이 섞인 암쇄토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토양이 척박.태백산맥의 지형적 특성이러한 풍토적인 배경은 어쩔 수 없이 그들의 생업 형태와 주거 형태까지 규정하게 했다.태백 산간 지역의 민가태백 산간 지역의 민가<특징>대체로 부속채가 발달되지 못하고, 모든 주거 공간이 몸체에 집중되는 평면형.즉, 민가의 기본적인 부속 공간이 몸체에 통합되는 경향.

목차

1. 태백산맥, 그리고 지역의 특성


2. 태백 산간 지역의 민가


3. 여칸집, 그리고 봉당


4. 결론

본문내용

태백 산간 지역의 민가
<특징>
대체로 부속채가 발달되지 못하고,
모든 주거 공간이 몸체에 집중되는
평면형.
즉, 민가의 기본적인 부속 공간이 몸체에 통합되는 경향.

태백 산간 지역의 민가
<형태의 변화과정>
-태백 산간 지역에 자생하는 민가의 원형은 홑집 형태인 ㄱ자형 민가이며, 이것이 오랜 세월을 겪으면서 겹집으로 변용됨.
-이 지역의 풍토는 홑집 구조의 서울, 중부형 민가가 자생하기에는 견디기 어려운 부적절한 환경이었으며, 여기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결국 겹집 구조를 취함으로써 대응해 나갈 수 있었던 것.
이들 민가들이 험준한 산간지역이라는 자연환경에 적응해 온 결과 !


홑 집
대들보 아래 방을 1열로 배치한 일(一)자형의 단렬형 가옥을 말한다. 전(田)자형의 겹집에 비해 개방적인 구조로서 채광과 통풍이 유리하다. 고온 다습한 여름에 유리한 가옥 구조로서 남서부 평야 지대에 분포한다.
태백 산간 지역에 존재하기에는 불리함 !

겹 집
-한 용마루 아래 간살이의 일부는 한 줄로 배치되고 일부는 앞뒤 두 줄로 배치되어 있는 집.
-겹집은 방이 겹쳐 있기 때문에 채광과 환기가 홑집에 비해 좋지 못하고 증축이 어려워 대가족보다는 소가족 중심의 살림에 적합하다. 소가족이 사용하는 경우 큰방은 딸과 어머니가, 윗방은 아버지가, 아랫방은 아들이 이용하는 것이 보통이고 가사작업은 대청이 중심이 된다.
태백 산간 지역에 존재하기에 적절 !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