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타일러의 논리의 발전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2.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수업시간에 유용한 자료입니다. 타일러의 논리의 발전 단원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목표 세분화 및 진술 작업의 시작: 타일러
2. 교육목표의 세분화 및 진술 작업의 발전: 블룸
3. 교육목표 분류방법의 완성: 메이거

본문내용

타일러가 발굴한 젊은 학자 가운데는 벤자민 블룸(B. Bloom)이 있는데, 그는 1950년대 중반 타일러의 논리를 발전시킨 대표적인 인물이다.

1. 교육목표 세분화 및 진술 작업의 시작: 타일러

1955년에 『교육과정』을 쓴 정범모의 글에 잘 소개되어 있다.

교육목표는 우리가 기리고자 하는 행동형이라고 규정해 왔다. 그런데 그 행동형은 그 행동이 적용되는 생활내용의 영역 혹은 그 행동을 어떤 생활내용 면에서 기르고자 하는지를 아울러 지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컨대, `문제해결력`보다는 `경제문제에 대한 문제해결력`이 보다 유용한 진술이 된다.
여기서 후자는 내용과 행동이 포함되어 있는 진술이 된다.

또한 교육과정에 나오는 것은 교사의 할일이나 교사의 활동내용을 명시한 경우가 많다.
예컨대, `진화론을 이야기 한다.` `발전원리의 시범 실험`, `협화음을 연습시킨다` 등 이는 그러나 교사활동계획은 될망정 교육목표는 아니다. 교육목표는 교사가 무엇을 하겠다는 내용진술이 아니라 학생에게 무엇을 기르겠다고 하는 것이다. 즉 학생이 해야 할 어떤 일을 의미한다.

그 과목에서 다루게 될 제목, 개념, 원리 등만 따서 목적 또는 목표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예컨대 역사에서 `고대시대`, `삼국시대`, `이조의 정치와 문화`, `사색당쟁의 유래` 등은 학생에게 어떤 내용을 다루겠다는 의미는 나타냈지만 학생의 행동변화를 다루지는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조의 정치에서 양반과 시민들의 특성을 설명한다.` 와 같은 방식으로 진술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