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과정 개발절차의 완성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2.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수업시간에 유용한 자료입니다. 교육과정 개발절차 단원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랄프 타일러의 학문적 생애
2. 타일러(R. Tyler)의 논리

본문내용

▶ 바빝의 생각은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서 `이상적인 어른`, 즉 사회를 분석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여기서 사회를 분석하는 일이 곧 `과제분석`이 되는 것이다.

▶ 교육목표를 결정할 때, `아동`을 살피기보다는 아동이 모방해야 할 `이상적인 어른`이 더 중요하게 바라보았음을 알 수 있다.

『미국교육학회 제26차 연감(1927)』기고

참된 의미에서 삶은 준비될 수 없다. 삶이란 단지 살아가는 것이다. 적절한 방식으로 삶을 살아가노라면 교육이 원하는 방향을 따라 삶이 나아가게 되는데, 이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있다. 따라서 삶을 준비한다는 것은 삶 그 자체는 부산물이다.

챠터스(Werret W. Charters: 죤 듀이가 시카고대학에 근무할 때 그 밑에서 박사학위를 받은)도 교육과정은 어른과 아동의 필요, 흥미, 활동에 기초해야만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 두 사람의 생각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개발절차를 완성하게 되는데, 그 사람이 곧 타일러(Ralph Tyler)이다.

1. 랄프 타일러의 학문적 생애

▶ 타일러는 네브래스카에 위치한 도안대학(Doane College)에서 물리학을 공부함.
▶ 그 후에 과학교사로 첫 사회생활을 시작함.
▶ 이 학교에서 타일러는 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개인차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편성할 필요성이 있음을 파악함.
▶ 그 후 네브래스카 대학에서 물리학 석사학위를 받은 후, 24세에 바빝이 있는 시카고대학으로 옮겨 교육학과 박사과정에 등록하였다.
▶ 그리고 1년 만에 『교사훈련 교육과정 평가에 개인적 판단을 이용하기 위한 통계적 방법』으로 박사학위 논문을 받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