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완성 - 아동통증사정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2.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여러 과제 참고한 후 작성한 과제입니다.

목차

Ⅰ. 통증사정 pain assessment
1. 행동 측정 Behavioral measures
2. 생리적 측정 Physiologic measures
3. 자가보고 측정 Self-report measures
4. 다차원적 측정 Multidimensional measures

Ⅱ. 특정 인구에서의 통증사정
1. 신생아의 통증
2. 의사소통과 인지장애 아동
3. 통증 사정에서 문화적 쟁점
4. 만성질병과 복합적 통증 아동

Ⅲ. 통증관리
1. 비약물적 관리
2. 보완적인 통증약물
3. 약물관리
4. 아프고 침습적인 처치
5. 수술 후 통증
6. 아동의 재발하는 두통
7. 아동의 재발하는 복통
8. 아동의 암통증
9. 말기간호의 통증과 진정

본문내용

행동사정은 통증에 대하여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한 영아와 아직 말을 못하는 유아나 정신이 흐리거나 혼란스러워 의미 있는 대화가 제한된 아동의 통증측정에 유용하다. 행동은 자가보고(Self-report)로 얻을 수 없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행동사정은 주관적 자가보고와 함께 적용할 때 전체저인 통증표현을 더욱 완전하게 묘사할 것이다.
그러나 행동통증척도는 자가보고보다 시간을 더 소모할 수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행동통증측정은 FLACC, CHEOPS, TPPPS 그리고 PPPRS가 있다.
FLACC 통증사정도구 (FLACC, pain assessment tool)는 얼굴표정, 다리 움직임, 활동, 울음 그리고 진정됨의 다섯가지 카테고리를 포함한 간격 척도이다. 이것은 0(통증 없는 행동)에서 10(가장 극심한 통증행동)의 점수범위로 통증행동을 측정한다. FLACC 통증사정도구는 특정행동과 인지장애를 포함하여 수정하고 입증되었다. 타당성은 진통제 투여 후 FLACC 점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동부 온타리오 아동병원 통증척도(children`s hospital of eastern Ontario pain scale, CHEOPS)는 아동에게 통증이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어떤 행동이 가장 자주 관찰되는 행동인지 의문을 갖은 회복실의 숙련된 간호사와 협조하여 개발한 것이다. 울음, 얼굴표정, 언어, 몸통, 접촉, 다리의 여섯 가지 행동범주가 확인되었다.
2. 생리적 측정 Physiologic measures
생리적 측정을 통하여 통증에 대한 신체적 반응과 신체에 대한 스트레스의 다른 형태를 구별하기는 어렵다. 심각한 신체적 변화는 종종 통증의 경험을 수반한다. 심박동률, 호흡수, 혈압, 손바닥의 땀, 코티존(cortisone)농도, 경피 산소농도, 미주신경 긴장 그리고 엔도르핀 (endorphin) 농도와 같은 생리적 변수는 스트레스에 대한 일반적이고 복합적인 반응이다.

참고 자료

김영혜, 문영숙 외.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