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간회의 어긋난 발걸음, 모두를 아우를 단군사상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2.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간회와 신간회를 보완할 사상으로서의 단군사상

목차

1. 왜 하필 신간회인가?

2. 신간회의 창립과 이념들
1) 신간회의 창립과 활동 그리고 해산.
2) 민족주의좌파의 민족협동전선론
3) 조공 ․ 사회주의계열의 민족통일전선론

3. 홍익인간 연구의 필요성과 단군과 홍익인간에 대한 남북한의 입장.

4. 홍익인간의 통일이념화를 위한 학계의 당면과제

5. 남북통일이념 형성을 기원하며

본문내용

일제 강점기 국내 최대의 민족운동 단체이자 일제에 맞선 ‘좌우(左右) 연합’을 이뤘던 신간회는 소모적인 이념 갈등이 벌어지고 있는 지금의 우리 현실에서 새로운 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광복 후 냉전적인 분위기 속에서 오랫동안 잊혀져 왔으나, 지난해 2월 15일 사단법인 민세(民世) 안재홍(安在鴻) 기념사업회 주도로 1931년 신간회 해체 이후 첫 창립기념식이 열리면서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비록 신간회가 거대한 조직에 걸맞지 않게 많은 한계를 보인 끝에 실질적 업적을 남기지 못했다고는 하나 민족해방운동의 전개 과정에서 서로 다른 세계관을 가진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가 민족의 해방이라는 대의에 합의할 수 있었다는 것은 분단시대가 안고 있는 역사적 과제인 통일 후 수립될 민족통일국가의 형태 및 그 담당주체의 설정문제와 긴밀한 상호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기에 ‘역사적 현재성’이라는 연구의의가 더욱 돋보이는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1. 왜 하필 신간회인가?

1920년대 전반기 민족해방운동이 이념과 노선에 따라 다양한 분화를 겪는 가운데 민족해방운동전선의 통일에 대한 여망 또한 높아져 갔다. 1927년 국내 민족해방운동세력이 이에 부응하여 반제민족통일전선의 민족단일당으로 경성한 것이 바로 신간회였다.
일반적으로 신민지의 민족해방운동에서 반제민족통일전선이 갖는 중요성으로 인해 신간회는 많은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아왔고 연구 성과 또한 다른 어느 주제보다 많다고 볼 수 있다. 그 결과 신간회의 창립 및 활동과 해소에 이르는 전개과정, 신간회운동의 민족해방운동의 위치와 성격들에 대해 어느 정도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분석이 이루어졌다고 생각된다.
신간회에 대한 기왕의 대체적인 연구경향은 신간회운동을 민족주의운동으로 평가하기도 하고 공산주의운동사의 일부로 다루기도 하며, 또한 민중운동의 일환으로 파악하기도 하였다. 이는 신간회운동을 바라보는 연구자들의 관점을 반영하는 것이지만, 근본적으로는 1920년대 국내 민족해방운돈전선에서 신간회라는 조직이 갖는 이념적 ․ 인적 다양성과 이질성에 있다고 할 것이다. 어쨌든 이러한 관점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신간회를 좌우합작에 의한 ‘민족협동전선’으로 인식하는 데는 별다른 이견이 없는 듯하다. 하지만 이러한 인식에는 신간회의 역사적 의의에 대한 당위적 규정이 내포되어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이것을 간과하게 되면 신간회 운동을 사실적이고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가 없다.

참고 자료

홍익인간의 통일이념화 과제 - 조정호(Joh Jong-Ho)
단군학회, 단군학연구 제15호, 2006. 12, pp. 221 ~ 245 (25pages)
[특집 - 식민지시대의 민족통일 전선운동]新幹會의 창립과 조직 - 이현주
한국현대사연구회, 현대사연구(구 근현대사강좌) 근현대사강좌 제4호, 1994. 3, pp. 54 ~ 73 (20pages)
[신간회 창립 70주년기념 학술회의] 신간회와 민족통일전선운동 종합토론
최기영 · 이현주 · 조규태 · 김형국 · 김인덕 · 윤경로 · 김기승 · 이명화 · 장석흥 · 정혜경 · 한상구
한국근현대사학회, 한국근현대사연구 제7집, 1997. 12, pp. 267 ~ 293 (27page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