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역학개론] 무역의 형태와 무역관련 지표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2.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셔서 좋은 레포트 쓰시길 바랍니다.

목차

[무역의 정의]

[무역의 형태]

[무역관련 지표]

본문내용

대표적인 무역관련 지표로는 ① 무역의존도 ② 외화가득률 ③ 무역승수 ④ 교역조건 등을 꼽을 수 있다.

하나하나에 대해 기술하자면 첫째로 ‘무역의존도’란, 한 나라의 수출과 수입 총액이 해당 국가의 GNP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즉 수출의존도는 그 나라의 수출액이, 수입의존도는 수입액이 GNP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런 무역의존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는 천연자원의 부존, 자본 · 노동 등 생산요소의 부존량과 편중도, 외국의 경기변동 및 세계경제동향 등이 있다.

이런 무역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국가의 경제자립능력이 낮다는 뜻이며, 반대로 무역의존도가 낮다는 것은 외세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으면서도 내수시장, 즉 국내시장이 잘 발달해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로 ‘외화가득률’이란 한 나라가 수출을 통해 어느 정도의 외화를 벌어들이는가를 측정하는 지표로서, 총 수출액 중 ‘실제로 가득한 외화의 비율’을 말한다. 하지만 이 지표는 수출과 수입의 차액만을 나타내는 것이기에 전반적인 경제지표는 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셋째로 ‘무역승수’란, 개방경제 하에서 수출의 증가로 인해 국민소득이 얼마나 증가되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 지표는 수출이 증가함으로서 국내투자가 증가하고, 이가 국내생산의 증가로 이어져 일자리를 창출하고 결과적으로 국민소득이 증가하게 된다는 메커니즘을 통해 설명된다.

넷째로 ‘교역조건’이란 수출품과 수입품의 교환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무역이익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된다. 교역조건에는 상품교역조건, 순상품교역조건, 총교역조건, 소득교역조건, 요소교역조건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