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차 친핵성 치환반응 실험 결과 레포트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2.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직접 실험하여 사진 까지 찍어서 만든 레포트 입니다.
학점은 당연히 A학점 받았습니다.

목차

1.실제 실험 방법

2.결과

3.오차 분석

4.결론

5.고찰

6.참고문헌

본문내용

3. 오차 분석

또한 우리의 2차 친핵성 치환 반응이 오차가 큰 원인들을 분석해보자.


(1) 냉각기 위로 나가는 기체를 다 모으지 못했다.

처음 치환 반응에서 냉각기의 위 부분을 막개로 닫아 기체가 날아가는 것을 방지 해야 했으나 다 액화가 안 되면 기압이 높아서 터질 수도 있기 때문에 막개를 막지 않았다. 이 때문에 다 액화가 되지 않은 남은 기체들은 실험 장치 밖으로 나갔을 것이다.

(2) C4H9I 층 분리 시 정확하게 분리하지 못했다.
찬물로 중탕한 혼합물을 분별깔때기로 옮겨서 두 층으로 분리되었는데, 이때 순수한
C4H9I 만을 얻기 위해 정확하게 층과 분리되는 선까지만 얻어야 했다.
하지만 사람의 손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C4H9I를 얻기 전에 깔때기 코크를 돌렸기
에 약간의 손실을 가져왔다.

(3) 무수염화칼슘은 물을 모두 흡수 시키지 못했다.

무수염화칼슘은 흡습성과 조해성이 강하기 때문에 시약 통 안에서 종이에 정량을 잰 후 오랫동안 상온에 방치했다. 이때에 공기 중에 있는 수분을 흡수해서 시료를 첨가 시 요오드화부틸의 수분을 제대로 건조 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오차가 생긴 것이다.
또한 생각 보다 요오드화부틸에 수분이 생각보다 많아 무수염화칼슘이 제 역할을 다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Naver 백과사전
한국과학기술 연구원
유기화학교재연구회(2007),"유기화학1",자유아카데미
생명과학대사전 강영희 저, 2008결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