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커뮤니케이션]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과 개선방안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조직커뮤니케이션]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과 개선방안

목차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과 개선방안

Ⅰ.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1. 감각적 장애
2. 가치관의 차이
3. 표현상의 문제
4. 정보의 과중
5. 조직상의 결함

Ⅱ. 조직커뮤니케이션의 개선방안

1. 커뮤니케이션의 경로와 매체의 배합
2.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선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요인
1) 커뮤니케이션의 성질
(1) 커뮤니케이션 임무의 복잡성
(2) 커뮤니케이션 내용의 합법성과 정당성
(3)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자원의 양
2)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원
(1) 목표지향성과 수단지향성
(2) 신뢰도
(3) 어문능력
3) 인간관계의 통합 정도
4) 커뮤니케이션의 경로와 매체의 성질
(1) 커뮤니케이션의 속도
(2) 피드백
(3) 선택성
(4) 메시지의 수용성
(5) 비용
(6) 책임의 명확성

본문내용

1.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커뮤니케이션은 메시지의 전달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가장 치명적인 문제는 발신자 또는 전달자가 전한 메시지가 수신자에게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거나 또는 전달자가 기대하는 결과를 얻어내지 못하는 데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결국 커뮤니케이션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렇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몇 가지 대표적인 장애요인들에 대하여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감정적 장애 : 감정적 장애요인(emotional blocks)으로는 순간적인 기분, 공포감, 보복이나 방어심리 등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부분적으로 개인적 퍼스낼리티 특성이나 지위의 차이 등에서 기인하는데, 이는 특히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왜곡하게 만든다. 하급자가 상급자들로부터의 질책이나 꾸중 등을 두려워하거나 어떤 위험을 느끼게 되면 보고하는 내용의 의미를 바꾸거나 상급자의 명령이나 지시사항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게 표명하지 못하는 것이 좋은 예이다.
(2) 가치관의 차이 : 커뮤니케이션 쌍방의 가치관이 서로 다름에 따라 동일한 정보나 메시지를 서로 다르게 해석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쌍방 간에 가치의 준거체계(frame of reference)가 일치하지 않음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러한 가치관의 차이는 주로 역사, 종교 또는 교육수준 등에 의하여 영항을 받고 커뮤니케이션의 코드화와 해독의 과정에서 왜곡을 일으킨다.

(3) 표현상의 문제 : 전달자의 불완전한 표현도 중요한 장애요인이 된다. 예를 들면, 전달자가 발음이 명확하지 못하거나 부적절한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이 왜곡될 수 있다.

(4) 정보의 과중 :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중에 메시지나 정보의 양이 너무 많아서 전달자가 처리하기 힘들거나 또는 수신자가 완전히 전달받지 못하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