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속의응급처치 레포트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2.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생활속의 응급처치 레포트에요~ 심폐소생술~!!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Ⅱ. 본론

심장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멈추는데, 심정지가 발생한 직후부터 사망의 과정이 시작된다.
사망에는 임상적 사망과 생물학적 사망이 있는데, 먼저 임상적 사망은 심정지가 발생한 직후부터 호흡, 순환, 뇌기능이 정지된 상태다. 즉, 숨을 쉬지 않고 맥박이 뛰지 않으며 아무리 불러 보고 흔들어 봐도 반응이 없는 경우다. 이는 혈액순환이 회복된다면 심정지 이전의 중추신경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상태다. 생물학적 사망은 심정지가 발생한 후부터 4~6분이 경과하여 신체 내 대부분의 세포가 다시는 기능을 회복할 수 없는 비가역적인 손상을 받아 영구적으로 소생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급성 심장사 형태의 심정지는 예측이 불가능하며 주로 의료기관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한다. 심정지가 발생한 후에는 뇌 등 신체조직에 급격한 허혈성 손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신속한 소생술이 시행되어야 소생할 수 있다. 따라서 심정지환자의 생존 가능성을 높이려면, 목격자의 심폐소생술, 신속한 응급의료체계 반응, 의료기관의 전문치료가 시간 지연을 최소화하면서 집중적, 통합적으로 진행되어야한다.
급성 심장사형태의 심정지가 발생한 직후의 경과는 시간 경과에 따라 세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단계는 심정지가 발생한 후부터 약 4-5분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는 아직 조직 손상이 없는 시기로서 심박동이 회복되면 신체의 조직 손상 없이 회복될 수 있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심실세동에 대한 제세동술 등 자발순환을 회복시키는 치료로서 심박동이 회복될 수 있으며 자발순환이 회복될 가능성이 높은 시기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