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자의 생애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2.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자의 생애

목차

Ⅰ. 공자의 생애
1.출생
2. 어린시절
3. 20대
4. 30대 - 사회에 나섰다(三十而立)
5. 50대 - ①
6. 50대 - ②
7. 인재양성에 힘씀
8. 죽음

Ⅱ. 생애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공자의 탄생사진
균천감성(鈞天感聖)
공자가 태어났을 때 방에서는 하늘의 노 랫소리가 들려오고 공중에서는 "하늘이 성 자의 탄강을 축복하여 화락한 노래 소리 를 보내노라"는 말이 들려왔다.


공자는 주(周) 영왕(靈王) 22년(B. C 551) 경술년 11월 경자일에 노(魯)나라, 즉 현재의 산동성(山東省) 곡부(曲阜)에서 태어났다. 공자는 성이 공(孔)이고 이름은 구(丘)1), 자는 중니(仲尼)이다. 후세에서 그를 공자라고 통칭하나 자(子)라는 말은 당시에는 선생과 같은 남자에 대한 존칭이었다. 그의 부친은 노나라의 대부(大夫)로 무용(武勇)을 떨친 바 있는 숙량흘(叔梁紇)이며 어머니는 안징재(顔徵在)라고 했다.2) 그의 어머니는 맹인이었으며 춤추는 여자였거나 무당이었다는 주장도 있다.

2. 어린시절

▶공자어린시절 제사 놀이하는 모습
조두학례(俎豆學禮)
공자는 5,6세 때 항상 제사 놀이를 즐겼 으며, 제사 지내는 방법에 대해서 친구들 에게 상세하게 설명해 주었다.
많은 아이들이 공자의 영향을 받아 예의 에 대해서 알게 되었으며, 그러한 소문은 여러 지방으로 퍼져 나갔다.

공자가 3살 때 그의 아버지가 죽었고 궁핍하게 살았으며 17세에 어머니를 여의었다. 공자는 무사인 아버지의 피를 받아 체구가 당당했고 보통사람보다 훨씬 컸다고 한다. 그러나 어려서부터 공자는 아버지와는 달리 무(武)를 멀리하고 문(文)에 기울었다. 특히 어려서부터 예(禮)를 중시했고 예(禮)에 대한 것을 많이 배웠다. (그림에서 아이들에게 제사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