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이야기-역사와사실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2.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역사이야기 `역사와 사실`부분 요약 및 비평

목차

Ⅰ. 역사와 사실

Ⅱ. 사실이 아닌 사실들

Ⅲ. 역사적 사실

Ⅳ. 비평

본문내용

Ⅰ. 역사와 사실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본질적 특성은 ‘사실’에 기초한다. 역사에서 ‘사실’을 제외하면, 역사가 아니라 문학이나 철학이 될 만큼 그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역사책에 적힌 사실들이 모두 다 사실일까? 역사책에 기록된 역사적 사실이 결국 역사가의 선택과 판단에 의한 것이라면, 역사가의 주관성이 개입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금방 일어난다.
그렇다면 역사에서 사실이라고 하는 것은 무엇일까? 지금부터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사실이 아닌 사실들
앞서 얘기 했 듯이 역사에서 기록된 모든 것을 다 사실이라고 할 수 없다면 조작된 역사가 있을 수도 있다. 하나의 예를 들어보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역사 왜곡이라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은 일본의 예를 들어 볼 수 있다. 일본의 천황이 기원전 660년부터 한 번도 끊이지 않고 만세일계, 즉 옛날부터 지금까지 한 계통으로 이어져 왔다는 설이다. 이것은 각 종 사료에서 사실이 아니라고 증명 되었다.
그리고 다른 일본의 역사 왜곡으로는 300년에서 500년대까지 약 2,3백년간 우리나라 남부 임나에 일본 관인을 주재시켜 식민지를 경영하면서 백제를 조공국으로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 설이다. 이것도 구체적인 증거는 없고 일제시대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 시키려는 식민사관의 한 이야기 뿐이다.
이처럼 역사에는 진짜 사실이 아니라 만들어진 사실이나 가짜 사실들, 역사가의 주관이 개입된 사실들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 역사에는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처럼 서술되어, 이를 읽는 사람들로 하여금 사실로 받아들이게 하는 부분들이 있다. 이것 때문에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본질적 특성인 ‘사실’이라는 말은 과연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하는 것을 궁금해 할 것이다. 사실은 실제 있었던 일을 뜻하는 것이다. 이 점에서 역사적 사실을 더 알아보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