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인과 case study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2.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부인과 case study

목차

1. 원인

2. 증상

3. 진단적 검사

4. 치료 및 간호

본문내용

자궁경부암은 역학적 조사에 의해 여러 가지 유발 요인이 밝혀져 있으며, 성접촉성 감염질환 모델이 가장 널리 인정되고 있다. 가장 유력한 원인 인자로 믿어지고 있는 것은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에 인한 것이며 이 외에도 성 전파성 질병(STDs)의 병력(특히 뾰족 콘딜로마의 병력)이 있다.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성 전파성 질병에는 매독, 임질, 트리코모나스 감염과 폐렴미코플라스마에 대한 항체가 있는 경우 및 하부 생식기의 클라미디아 감염과 거대세포, 단순포진 바이러스 감염이 있는 여성에서 발병률이 높다.
또한 기혼 부인에서 발생 빈도가 높고 특히 다산부에서 많으며 미산부에서의 발병률은 10%에 불과하다. 성교는 첫 성교 연령이 낮을수록, 성 파트너가 많을수록 증가한다. 또한 포경 수술을 하지 않은 남성이나 음경이 청결치 못한 남성과 성교를 하는 것이 영향을 미친다. 낮은 경제적 수준과 교육 수준은 위생 습관과 조기발견을 위한 건강행위 이행 등을 하지 않으므로써 자궁경부암 발생의 예방과 조기발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외에도 정자의 DNA이상, 비만, 과일과 채소 섭취가 적은 식사, 흡연 등이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 증상
생식기 암은 초기에는 거의 무증상이기 때문에 상당히 진전되기 전에는 진단내리기가 어렵다. 증상이 있다 해도 흔히 감염이나 다른 양성 종양의 증상과 다르지 않다. 자궁경부암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질출혈로, 처음에는 냄새나는 대하증과 피가 섞여 나오고, 점차 점상출혈, 성교 후 접촉성 출혈, 더 진해되면 매우 심한 출혈 양상을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