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보건 중독-<마약,알코올,도박>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2.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6. 마약류 중독자의 치료보호 실태
(1) 중독자의 판별검사 및 치료보호
식품의약품안전청장 또는 시·도지사는 마약류사용자의 마약류중독 여부를 판별하거나 마약류 중독자로 판명된 자를 치료보호하기 위하여 치료보호기관을 설치·운영하거나 지정할 수 있고, 마약류사용자에 대하여 치료보호기관에서 마약류중독 여부의 판별검사를 받도록 하게 하거나 마약류중독자로 판명된 자에 대하여 치료보호를 받도록 하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판별검사 기간은 1월 이내로, 치료보호기간은 6월 이내로 하기로 법률은 정하고 있다. 또한 식품의약품

목차

마약의 종류,내용,실태,현황,...

본문내용

정신보건에서의 마약중독

1. 마약류 중독자
마취작용을 하며 습관성을 가진 약물인 마약을 장기간 사용함으로써 마약을 쓰지 않고서는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없는 상태. 즉, 마약중독은 마약의 반복적 사용으로 주기적 또는 만성적 중독 상태를 일으켜 개인과 사회에 해를 끼치는 것을 말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마약중독의 원인이 되는 약물로는 마리화나(marijuana)· 엘에스디(lysergic acid diethylamide)· 헤로인(heroin)· 암페타민(amphetamine)· 코카인(cocaine) 등이 있는데, 넓은 의미에서는 사회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알코올도 이 범주에 속한다.
마약 중독의 증상은 마약의 종류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으나 세계보건기구(WHO)는 공통된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첫째, 약을 계속 사용하려 하고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약을 얻으려는 강한 욕망을 갖게 된다.
둘째, 용량을 계속 증가하려는 경향이 있다.

참고 자료

강성균 (2008),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김교헌 (2007),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2, No. 4, 677~693.
이형초 (2008), 인터넷 게임 중독문제 현황과 심리학자의 역할 및 준비.
이흥표 (2003), 도박의 심리, 학지사.
정정숙 (2000), 약물중독과 약물의 종류, pp. 116~119.
채규만 (2002), 한국목회상담학회. 목회와 상담, 성 중독 치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