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급성 편도선염 (아동 케이스)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12.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증상 및 진단
4. 합병증
5. 치료
6. 간호
7. 가족지지와 간호
Ⅱ. 본론
1. 간호사정
2. 간호문제
3. 간호진단 우선순위
4. 간호계획, 수행, 평가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증상 및 진단
4. 합병증
5. 치료
6. 간호
7. 가족지지와 간호

Ⅱ. 본론
1. 간호사정
2. 간호문제
3. 간호진단 우선순위
4. 간호계획, 수행, 평가

본문내용

편도선염이 급성으로 앓고 지나갈 수도 있으나, 만성화되면 반복적인 열 감기를 자주 앓음으로써 일년 내내 감기에 시달리게 되며, 또한 편도가 비대해져 편도비대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구개편도의 비대는 코 골이, 치아의 부정교합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게 되며, 코 뒤에 있는 아데노이드의 비대는 코 막힘, 구강호흡, 코 골이, 수면 시 무호흡, 삼출성 중이염 병발 등의 심각한 비대증상을 유발한다. 심하면 입으로만 숨을 쉬어야 하므로 항상 입을 벌리고 있게 되고 자다가 한참 동안 숨을 안 쉬기도 하며 이차적으로 집중력 저하나 발육부진 같은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구강호흡을 계속하게 되면 구강인두 점막이 건조해지고 목에 자극이 있을 수 있다. 입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고 미각과 후각에 손상을 받는다. 공기가 발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비음과 소음을 낸다. 아데노이드의 비대로 이관이 막히면 분비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중이염이나 청력 장애가 올 수 있다.
삼출성 중이염은 비대해진 아데노이드가 귀에서 코로 통하는 유스타키오관을 막거나 병균의 제공원으로 작용하는 경우로 고막 안에 삼출액이 차서 청력이 떨어지게 되며 텔레비전의 소리를 크게 틀거나 불러도 잘못 알아듣는 등, 소아의 경우 언어습득에 지장을 줄 수도 있다. 성인의 경우 아데노이드는 대부분 퇴화된 상태이므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나 구개편도가 반복적인 목감기의 원인이 되는 경우, 즉 만성 편도염은 성인에게도 흔히 볼 수 있다.

4. 합병증
코 뒤쪽에 있는 편도조직인 아데노이드와 혀 뒤쪽에 있는 편도가 동시에 염증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며, 염증이 주위 조직으로 확대되어 편도주변이나 목 부위에 고름이 고일 수 있고, 급성 후두기관염, 급성 중이염, 급성 비염, 급성 부비동염을 일으킬 수 있다. 또 멀리 떨어진 장기에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는데, 세균성 심내막염, 급성 화농성 관절염, 급성 신염등이 발생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