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건강교육-송진아-goangnue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2.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아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서론>
아동의 정신적인 발달은 신체, 인지 영역과 연계되어 유전과 성숙, 환경과의 다각적 차원에서 발달된다. 그러나 과거에는 아동의 정신건강을 개인적인 유전성이나 심리상태라고 생각하는 경향이었으나, 아동의 부적절한 정신건강은 본인의 인지적, 신체적인 면은 물론 가족 구성원과 지역사회의 모든 영역에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되며, 훗날 아동이 전인적 인간형으로 올바른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이 인식되면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 개인과 사회, 국가와의 상호작용 및 영향 등을 체계적인 접근으로 이해하는 생태체계이론, 정신분석이론, 영유아 발달이론 등 심리학적인 접근과 일반의학, 사회학, 교육학, 환경학 등 다학제적인 관점으로 영유아와 아동들을 이해하려는 의식이 높아지고 있다.

<본론>
1. 영유아 정신건강의 개념 및 중요성
정신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 사물을 느끼고 생각하며 판단하는 능력이나 그런 작용’ 또는 ‘마음의 자세나 태도’ 이다. 다시 정리하면 정신이 건강한 사람이란 환경을 잘 적응하는 사람으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편안하고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잘 해결하며 심적 갈등이 생겼을 때 실의에 빠지거나 포기하지 않고 회복할 수 있는 탄력성(resilience)이 높아 곧바로 편안한 심리 상태를 유지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가족과 사회, 인간관계 및 공동체 안에서 잘 융화되어 조화롭고 균형 있는 삶을 살게 된다.
킬랜더(kilander)란 인간이 환경을 바람직하게 조성하고 잘 적응하며 알맞은 만족과 성공, 능률과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