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돈주고 팔아버린 청소년 인권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청소년 인권과 관련해 스파르타식 학원에 대해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찾아보았습니다.
청소년 인권문제에 대한 문제점,

목차

Ⅰ.들어가면서

Ⅱ.청소년 인권의 이해
1.인권이란?
2.청소년 인권.

Ⅲ.청소년의 일상
1.학교
2.가정
3.학원
4.실제 청소년의 하루
■기숙학원의 진화 형태, 자물쇠반

Ⅳ.학원으로 인한 피해

<인터뷰1 >

<인터넷 - 초6 여>
▶이러한 피해를 받으면서도 청소년이 학원을 다닐 수밖에 없는 이유
▶친구의 사례와 인터넷 게시 글을 통해 알게 된 문제점.

Ⅴ.해결 방안

Ⅵ.느낀 점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미국의 대통령 오바마가 미국 부모들의 식어있는 교육열을 자극하기 위해 언급할 만큼 세계 최고의 교육열을 자랑한다. 아이들은 태어나서 아니 태어나기도 전부터 엄마 뱃속에서 공부를 시작한다. 그만큼 우리사회의 높은 교육열은 성공에 있어서 학력이 너무나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부모님과 선생님들은 자녀와 학생들을 사랑한다는 명목아래 그들에게 공부라는 것을 강요하고 청소년은 미래를 향한 준비라는 이름 아래 억눌리고 갑갑한 쳇바퀴 같은 삶을 살아간다. 이렇게 모든 청소년이 노력하는 상황에서 학교 교육만으로는 이들에게 입시에 자신만의 특별함을 가질 수가 없다. 그렇기에 이들은 사교육에 눈을 돌리게 되고 너나 할 것 없이 많은 청소년들이 학원에 가고 있다. 이젠 학생들에게 있어 집, 학교, 학원은 누구나 빠질 수 없는 공간이 되어버렸다. 다른 친구들은 모두 학원에서 예습을 하고 오는데 자신만 아무것도 모르고 학교수업만으로 나은 성적을 받을 수 없다는 불안감이 학생들을 더욱 방과 후 학원으로 몰아넣고 있다. 학원은 필수가 되어버렸다. 하지만 우리는 학생들의 학원 생활에 대해서는 학교생활에 비해서 관심을 가지지 않는 듯하다. 인권 문제에서도 학교의 인권침해 사례는 많은 논문과 자료들이 넘쳐나고 있지만 지금 학교와 다를 것 없이 인식되고 있는 학원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국가에서 학교처럼 통제를 할 수 없는 부분이라 할지라도 현재 시대의 청소년은 너무나 큰 피해를 입고 있다. 그리고 정부는 기껏해야 학원의 강습시간을 문제 삼고 시간을 제한하는 수준이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학원에서 학원 강사에 의해 , 또 학원의 방침에 의해서 인권을 침해당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원에 돈을 주고 학원 강사에게 인권을 침해받고 있는 셈인 것이다. 하지만 돈을 주고 성적이 오르면 어떤 것이라도 용서가 되는 시대이다. 그렇게 성적에 돈에 청소년들의 인권은 죽어가고 있다. 그래서 청소년들이 학원을 다니면서 침해당하고 있는 인권에 대해서 알아보고 해결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