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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해소법과대처방안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2.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박사과정 레포트임.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스트레스란?
2. 스트레스의 분류
3. 스트레스의 원인
4.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의 반응
5. 스트레스에 의한 질병
6. 발달단계에 따른 스트레스
7. 스트레스의 대처방법

III. 결론: 스트레스해소방법에 대한 나의 의견

참고자료

본문내용

스트레스는 명사화하는 것이기도 한데 이는 곧 과정을 숨기는 명사이다.
누가 무엇 때문에 어떻게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가? 스트레스의 개념은 한스 셀리에가 1930년대에 만든 용어이다. 그는 생물학적인 스트레스에 대해서 정의하기를 `신체가 그것에 부과되는 어떤 요구에 대해 보이는 비특정적인 반응` 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그는 `스트레스는 일상생활을 하는 가운데 일어나는 마모를 통해 노화를 촉진하는 것` 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들 정의는 유용한 정의들이다. 우리들은 스트레스란 당신이 어떤 경험을 할 때 그것으로 인해 당신 신체에 초래되는 손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 손상은 외부 사건 자체 때문이 아니라 당신의 신체가 그 외부 사건에 대해 반응함으로써 생긴다. 스트레스를 촉발하는 외부 사건을 스트레스 요인 stressor이라 부른다.
스트레스 요인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어렵다. 어떤 사람에게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일이 다른 사람에게는 즐거운 일이 될 수도 있다. 어떤 사건과 경험이 명확히 스트레스를 유발할까? 그것은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초과하는 것, 또는 물리학적인 차원에서 말한다면, 당신의 자연적 유연성 또는 융통성보다 더 강하게 당신을 끌어당기는 것이다.
기억하라. 유연성 또는 융통성은 NLP의 네 가지 기둥 중의 하나였던 것을. 당신이 보다 더 유연하고 융통성이 있을수록 보다 적절하게 반응하며 스스로 통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 그래서 당신에게 부과된 것이 무엇이든 그것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더 적게 경험한다. NLP는 이러한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많은 것을 제공해주고 있다. NLP는 관심의 초점을 외부의 스트레스 요인이 아니라, 그것에 대응하여 나타내 보이는 반응에 두며, 아울러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을 더욱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고자 한다.

참고 자료

스트레스치료법 한광일 삼호미디어 2008
직무스트레스의 현대적 이해 강동묵 고려의학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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