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륜서 무도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5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열심히 한거입니다....

목차

1.미야모토 무사시에 관해

2.독행도의 관해

3 도의 정의

4.도를 배우는 방법

5.무도에서의 마음

본문내용

본문
지금의 효고현[兵庫県]에 해당하는 옛 하리마국[播磨国]에서 태어났다. 본성(本姓)은 후지하라(藤原), 본명은 하루노부(玄信, `겐신`이라고도 발음함)이며, 신멘[新免]이라는 성을 쓰기도 한다. 아명은 벤노스케[弁助], 호는 니텐[二天] 또는 니텐 도라쿠[二天道楽]이며, 다케조(武藏의 훈독)라고 통칭하기도 한다. 그가 지은 《고린쇼[五輪書]》에는 신멘 무사시노카미[新免武蔵守], 후지하라 하루노부[藤原玄信]라고 기록되어 있다. 미야모토 마사나[宮本政名]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으나 미야모토가(家)의 자료에는 사용되지 않은 이름이라 하여 잘못 전해진 것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어려서부터 여러 곳을 여행하며 검술을 익힌 결과, 쌍검을 사용하는 검도인 니토류[二刀流]를 개발하여 니텐이치류[二天一流]의 시조가 되었다. 특히 무도의 비법을 기록한 저서인 《고린쇼[五輪書]》는 병법서로 유명하다. 60여 차례의 결투에서 모두 승리한 전설적 검술가로서 그의 일대기를 소재로 한 소설이나 영화, 만화 작품이 많이 나와 있는데 대표적으로 요시카와 에이지의 소설 《미야모토 무사시》(1935~1939)가 있다.
 
한편, 무사이면서 화가이기도 하여 수묵화를 잘 그렸다. 특히 새 그림을 잘 그렸는데 대표작으로는 《고목명견도(枯木鳴鵑圖)》와 《포대관투계도(布袋觀鬪鷄圖)》가 있다. 화풍은 힘 있고 직선적이며 무사다운 예리한 기백을 지녔다는 평가를 받는다.

참고 자료

동양무도연구 라는책에서 햇습니다.
한양대학교 출판부이고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