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유무역 협정 체결이 한국 무역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12.05.15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자유무역 협정 체결이 한국 무역에 미치는 영향

목차

다른 국가들의 FTA 추진 사례 요약

우리나라 무역에 미치는 영향
- 긍정적인 영향 (기회요소)
- 부정적인 영향 (위험요소)

결론 및 대안
사례조사: 농촌의 어미니티 정책

본문내용

자유무역협정은 그 동안 대개 유럽연합(EU)이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등과 같이 인접국가나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흔히 지역무역협정(RTA:regional trade agreement)으로 부르기도 한다. 세계무역기구 체제와 다른 점은, WTO가 모든 회원국에게 최혜국대우를 보장해 주는 다자주의를 원칙으로 하는 세계무역체제인 반면, FTA는 양자주의 및 지역주의적인 특혜무역체제로, 회원국에만 무관세나 낮은 관세를 적용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FTA가 우리 나라 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각 국가별 FTA 추진 배경과 성과의 사례를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멕시코(NAFTA 참여)
멕시코는 1993년 기존의 미국-캐나다 FTA에 참여함으로써 NAFTA를 형성하였는데, 선진국과 개도국간에 체결된 첫 번째 자유 무역협정으로 도입초기 많은 반발이 있었다. 멕시코 국내에서 FTA협정은 미국의 저부가 하청생산 기지로 전락하고, 소득격차가 확대될 것이라는 불안이 대두된 것이다.

하지만 여러 차례 외환 위기를 경험했던 멕시코로서는 외국인 직접 투자의 확대를 통한 안정적인 외환 확보가 필요하였다. 또한 NAFTA에 참여할 경우 역내 국가의 직접 투자와 함께 미국 시장으로의 진출을 추진하는 역외 국가들의 투자도 증가할 것으로 판단하여 협정을 추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