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지구환경과학 감상문 - 다시 쓰는 환경영향평가서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2.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구환경과학 강의 중 동영상 감상문 세번째입니다.

"다시 쓰는 환경영향평가서" 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경남의 소금강이라 불리는 천성산은 총길이 6km의 간천, 총 12개의 계곡을 가진 산이다. 이 산에 KTX 13.2km구간이 지나가게 된다. 이는 국내에서 가장 긴 장내터널로서 천성산 내부를 관통하여 가로지른다. 이 터널은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사업승인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것은 바로 이루어진 것인가?

천성산에는 약 20여 군데의 산지늪이 존재한다. 600m이상의 해발에 늪이 존재하는 경우는 온대지방에서만 있는 경우로 우리나라의 경우 5곳이 보고되어 있다. 그 존재로도 희귀한 산지늪에는 다양한 희귀 동식물이 분포하고 있다. 식충식물인 끈끈이 주걱, 땅귀개, 자주이삭귀개가 존재하는데 이는 우리나라 식충식물 8가지 중에 3가지가 있는 것이다. 또한 꼬마 잠자리, 흰얼래기, 천마, 고란초, 고슴도치, 까치살모사, 황조롱이 등 보호·멸종위기 동식물이 다수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희귀 동식물이 존재하는 천성산의 환경영향평가서를 보면 보호종이 없을뿐더러 개발에 문제가 없다고 되어있다. 사업자가 하게 되어 있는 환경영향평가는 사업자 위주의 기술로 그 효용성에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잘못된 환경영향평가는 여러 토목 사업에서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