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의 공공기관, 복지기관, 민간단체,NGO등에서 다문화가정, 북한이탈가정,외국인노동자가정의 한국문화정착을 돕기 위한 지원사업이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지역사회의 공공기관, 복지기관, 민간단체,NGO등에서 다문화가정, 북한이탈가정,외국인노동자가정의 한국문화정착을 돕기 위한 지원사업이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목차

I. 서론

ll. 본론
1)다문화 가정의 개념
2)다문화 가정의 현황
3)다문화 가정이 겪는 문제점
4)다문화 가정 관련 법령

III. 결론
1)기관방문
2)정책적 제언


출처

본문내용

Ⅱ. 본론

1)다문화 가정의 개념
‘다문화가정’은 현재 국내에 정주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을 통상 의미한다. 과거에는 ‘국제결혼’, ‘혼혈아’등의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한국사회에서 금기시되거나 천시되어 온 특수한 사회적 배경 때문에 차별적인 의미를 내포라고 있다고 하여 현재는 다문화가정으로 고쳐서 부르는 것으로 사회적인 합의가 진행되어 왔다. 최근 한국사회에서 사용되는 ‘다문화 가정’이라는 용어는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가족을 의미하고 있으며 크게 다음과 같은 세 범주가 포함될 수 있다.
첫째, 결혼이민자가 한국인 남성이나 여성과 결혼하여 만든 가정을 말한다. 한국인 남성이나 여성이 외국인과 결혼해서 이룬 사정이 다문화가정의 대표적 형태임을 고려할 수는 있지만 현재 한국사회에는 이들 외에도 다문화 가정이 존재한다.
둘째, 이주노동자 가족이다. 국내로 이주해 온 이주노동자들은 원칙적으로 가족을 동반할 수 없으나 여러 가지 비공식적 경로를 통해 자녀를 동반 입국시키고 있으며, 또한 국내에서 공식, 비공식적 부부로 맺어진 이주노동자들이 출산을 하며 가족을 이루고 있다. 이들은 모두 한국 국적이 없는 외국인이지만 엄연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는 ‘다문화 가족’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다.
셋째, 탈북이주(새터민)이다. 이들의 한국사회 정착을 지원하거나 연구하는 학자들은 탈북이주민 역시 낯선 곳으로 이주해 온 일반적 이주민의 특징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들이 한국사회에서 겪는 ‘문화충격’과 ‘문화적 갈등’을 고려할 때, 다문화 가정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표1>다문화가정과 그 자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