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첨단의료장비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첨단 의료 장비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양성자 치료는 방사선을 종양에 쪼여 암세포를 죽이는 방사선 치료의 일종이다. 과거 방사선을 이용한 치료법은 방사선이 도달하는 깊이를 조절할 수 없어 방사선이 종양을 제외한 신체 다른 부위의 정상 조직을 손상시켰다.
이에 반해 양성자 치료는 양성자가 도달하는 깊이를 정확히 조절할 수 있어 최대량을 투사하면서도 주위의 조직을 망가뜨리지 않는다.
양성자는 물질 안에서 정지하기 직전까지 방사선을 거의 방출하지 않다가 종양이 있는 곳에서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방사선을 방출하고 멈추는 `브래크 피크(Bragg Peak)`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를 이용해 종양이 있는 몸 안의 특정 깊이에서 방사선 흡수를 유도해 암세포를 파괴할 수 있는 것이다.
양성자 치료는 1회 치료비용이 30만~100만원, 1인당 총 치료비가 1500만~2000만원이나 들 정도로 돈이 많이 들어가는 치료법이고 기기 도입과 설치비에만 약 500억원이 소요되는 고가의 상품이다.
물론 아직까지 모든 암을 대상으로 치료 효과가 높은 것은 아니다. 양성자 치료는 다른 장기로 암세포가 전이된 암에는 적합하지 않다. 다른 조직으로 이미 전이된 암은 양성자 치료를 하더라도 다른 부위에서 재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볼 수 없다.
따라서 백혈병이나 림프종 등 혈액암이나 암이 온 몸에 퍼진 경우에는 치료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 점에서 일부 전문가들은 양성자 치료법이 기존의 암 치료에 비해 월등한 효과가 있다는 점이 완전히 입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양성자 치료기를 더 도입하는 것은 무리라고 지적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