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담배와 건강에 끼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담배와 건강에 끼치는 영향

목차

없음

본문내용

흡연은 악마와의 키스다. 담배를 피우는 동안 수천가지가 넘는 화학물질이 니코틴과 함께 인체를 공격한다. 담배연기의 흡수경로를 상상해본다. 필터에서 나오는 뜨거운 연기가 내 입을 통해 후두, 기관지, 폐포를 거쳐 피를 타고 온몸을 거쳐 내 모든 정상세포를 죽이고 산소교환을 막는다. 만병의 근원은 혈류의 막힘에 있다. 담배 한 모금에 심장이 서른 번 정도 미세한 경련을 한다. 심장을 싸고 있는 관상동맥이 수축되면서 심장벽으로 가는 혈액공급이 줄어들어 생기는 현상인데 중장년 돌발사의 원인중 하나다. 흡연자의 입술이 암적색인 것은 혈액 속 헤모글로빈이 산소대신 일산화탄소와 결합해 있다는 증거다. 산소가 가장 필요한 뇌는 오염된 혈액 때문에 정상적인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고 대신 일산화탄소와 니코틴이 뇌세포를 파괴시키고 뇌의 신경전달 기능을 교란시켜 기억력과 뇌기능을 감퇴시킨다. 담배연기를 뿜어내면 스트레스가 풀리고 정신적 위안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가장 큰 착각이다. 흡연은 오히려 스트레스와 피로를 가중시키고 에너지를 소모시킨다. 금연 후 체중증가는 잃었던 미각이 회복되고 에너지 흐름의 증가됨을 의미한다. 금연 후 가래가 생기는 것은 기관지의 섬모운동이 이제야 정상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신체 신호다.
(그림1)다음사진은 담배 속에 있는 유해성분들을 보여준다.
담배 속의 화학물질은 4,000여 가지 이상으로, 알려진 화학물질의 종류만 해도 1,200여가지 이상이다.
우리는 흡연이 인체에 끼치는 나쁜 영향에 대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각종 암, 폐와 심장질환, 고혈압 그리고 그 밖의 많은 질환들이 담배흡연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는 충격적인 내용들이다. 그러나 담배흡연으로 인한 우리 인체의 나쁜 영향은 은 구강위생의 영역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다. 흡연은 구강암을 발생 시킬 수 있으며 불결한 구강위생의 커다란 원인이 된다. 흡연은 구강내에서 열을 발생기키며, 담배에 포함되어 있는 화합물질은 구강 안의 민감한 조직에 심한 자극으로 작용하는데 이는 마치 우리들의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군살이 두꺼워지는 것처럼 구강점막의 둘레를 두껍게 만드는 증상이다. 그러나 구강에 발생하는 하얀 점막은 손이나 발의 군살과는 달리 대단히 위험한 것이다. 캐나다의 치과의사회에서 발표한 내용을 보면, 흡연과 관련된 하얀 점막을 지닌 100명의 사람들 중 5~10명이 구강암을 지니고 있거나 이와 비슷한 증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