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탈식민주의 내용, 관련작가, 관련작품 정리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2.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여태까지 제가 레포트를 써보면서 이렇게 정성스럽게 써 본 레포트는없습니다.

이 과목으로 A+ 받았습니다. 정말 구매하시면 후회하진 않으실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포스트 식민주의란 무엇인가?

-> 유럽의 제국들이 붕괴한 이후인 20세기 중반에 이르러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경험한 역사의 한 단계를 가리키며 탈식민주의, 후식민주의 라고도 한다. 포스트식민주의는 ‘포스트(post)’라는 접두사가 지닌 양가적 의미(후기·탈)로 인해 그 용어의 의미론적 범주가 탈식민주의보다 더 넓다고 볼 수 있다.
포스트 식민주의 후 아시아의 여러 식민지들은 2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하였다. 일본제국의 패망으로 만주국과 대만이 중국에 반환 되었고 한국이 독립하였다. 베트남은 전쟁을 통해 프랑스로부터 독립할 수 있었다. 인도네시아 역시 네덜란드와 독립전쟁 끝에 독립을 쟁취하였다. 한편, 인도는 마하트마 간디의 비폭력 저항 운동 끝에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다. 아프리카는 이집트 혁명과 수에즈 전쟁 이후 탈식민지화가 급속히 확산되었다. 이와 같이 제국이 해체되고 식민지체제가 붕괴함에 따라 아시아, 아프리카, 카리브연안 여러 나라의 민중은 제국주의의 식민지배 이전의 자국문화를 회복하고, 식민지배의 문화적·언어적·법률적·경제적 결과를 분석 검토한 뒤 새로운 정부와 국민적 정체성을 창출해야 하는 처지가 되었다.
탈식민지화 이후에도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과 제3세계의 관계는 불균형이 지속되었다. 이 때문에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형식적인 독립 보장 이후에도 지속적인 간섭이 이루어지는 신식민지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었다. 한편, 독립을 이룬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들은 인종, 종교, 자원, 이념 등의 이유로 내전과 크고 작은 전쟁에 휘말렸다. 특히 냉전 기간 동안 미국과 소련으로 나뉜 세계는 베트남 전쟁, 아프카니스탄 전쟁과 같은 전쟁에 시달리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