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계획화 차원구조] 계획화의 차원과 구조(모형)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계획화 차원구조] 계획화의 차원과 구조(모형)

목차

계획화의 차원과 구조

Ⅰ. 계획화의 차원

1. 조직계층의 수준
2. 적용범위
3. 적용시간
4. 반복성

Ⅱ. 계획화의 구조

1. 스테이너의 계획화모형
1) 계획화의 기초
(1) 기업의 사회적, 경제적 목적
(2) 최고경영자의 가치관
(3) 기업의 환경적 기회와 문제 그리고 기업자체의 장단점
2) 계획화의 주체
(1) 전략적 계획
(2) 중기계획
(3) 단기계획
3) 계획의 실행과 검토
(1) 계획실행을 위한 조직의 설계
(2) 계획의 검토와 평가
4) 계획연구
5) 실행가능성의 측정
2. 계획화의 전제
3. 계획의 시간폭에 관한 문제
1) 리드타임
2) 투자를 회수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
3) 외부환경요소

본문내용

1. 계획화의 차원

기업에서 계획을 수립하는 일은 그다지 단순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계획수립은 서로 다른 여러 차원에서 이루어지며, 또 그에 따라 계획수립의 목적과 작용 그리고 방법 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러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계획수립은 서로 다른 성격 내지 유형의 계획(Plan)들을 탄생시킨다. 계획화의 차원으로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가 있다.

(1) 조직계층의 수준(level) : 기업조직 내 각 계층의 모든 경영자들은 반드시 계획을 수립하는 일에 종사하여야 한다. 그러나 계층의 높고 낮음에 따라 경영자들이 수행하는 계획수립의 성격도 역시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최고경영층에서의 계획수립은 기업목표 ? 기본전략 ? 기업예산 등과 같은 전략적 성질에 속한다.
그리고 중간계층의 경영자들이 수행하는 계획수립은 주로 부문 내지 기능적 성질에 속하는 것인데, 이것은 최고경영층에서 결정된 목표와 전략이 다시 각 부문의 과업 ? 정책 ? 예산 등으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하부계층에서의 계획수립은 주로 실행적 성질에 속하는 것들이다. 예를 들면 작업시간표, 작업과정의 배분, 지출항목의 결정 등에 관한 계획의 수립을 말하는데, 이러한 계획수립은 모두 중간경영층에서 수행하는 계획화의 결과를 근거로 하여 이루어진다.

(2) 적용범위(scope) : 기업에서 수립되는 각종 계획들은 또한 서로 다른 범위를 지닌다. 예를 들면 `전체계획`은 기업 전체를 그 범위로 하는 계획으로서 주로 기업의 생존과 발전에 관한 전략에 중점을 두고 수립된다. 그리고 `부문계획` 내지 `기능계획`은 마케팅 ? 재무 ? 생산 ? 연구개발 등과 같은 업무기능의 활동범위에 국한된 계획을 말한다, 또한 `단순계획`(single-use planning) 또는 프로젝트 성격의 계획이 있는데, 이것은 그 범위가 특정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는데 국한하여 수립되는 계획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