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관리의 성격] 경영관리의 학문적 성격, 관련학문, 과학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경영관리의 성격] 경영관리의 학문적 성격, 관련학문, 과학

목차

Ⅰ. 경영관리와 과학

Ⅱ. 경영관리의 학문적 성격
1. 종합과학적 성격
2. 성과지향적, 실천적 성격
3. 인본주의적 성격
4. 상황적합적 성격

Ⅲ. 경영관리와 관련학문
1. 경제학
2. 수학
3. 문화인류학
4. 심리학
5. 공학
6. 사회학
7. 법학
8. 통계학
9. 기타의 관련학문

본문내용

경영관리의 성격

1. 경영관리와 과학

여러 해 동안 "경영관리는 과학인가"하는 문제에 관하여 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 이와 관련하여 한편으로는 경영관리의 여러 학파들이 각기 중시하고 있는 서로 다른 가설과 논단 그리고 고려요소의 존재는 사람들로 하여금 경영관리를 과연 과학이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회의를 느끼게 하였다. 왜냐하면 경영관리가 진정으로 과학에 속하는 학문이라면 이에 관한 여러 이론들 사이에는 반드시 체계성과 일치성이 있어야 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사람들은 항상 경영관리가 "이론상으로는 충분히 설명이 되지만 실행하는 데 있어서는 적합하지 않다"고 비평한다. 즉, 이들은 경영관리이론이 그것을 실행하는 측면에 있어서는 진실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사실상 경영관리가 과학인가 하는 문제는 우리가 채택하는 과학에 대한 정의와 관계가 있다. 과학은 일반적으로 `절대성`과 `상대성`이라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의미를 지닌다. 전자에 의하면 과학은 절대 동요될 수 없는 이미 축적된 지식을 의미한다. 그러나 후자에 의하면 과학의 본질은 이미 축적되어 있는 지식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과정과 방법이 끊임없이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성질에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일정한 과정과 방법이란, 첫째로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고, 둘째로 이성적 비판을 받아들이며, 셋째로 이와 같은 검증과 비평에 의거하여 수정하거나 심지어는 배척할 수 있는 성질을 말한다.
만일 과학의 `절대적 의의`를 채택하면 지금까지 축적되어온 경영관리지식은 아직 과학의 초기단계 또는 하나의 가설검중단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물리학이나 화학 등 이미 그 위치가 견고한 기초과학과 비교하여 볼 때 정확성과 신뢰성 면에 있어서 큰 차이가 존재한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경영관리는 기껏해야 부정확한 과학(inexact science)일 뿐이라고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