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에릭슨 성격발달이론에 근거한 나의 성격 발달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12.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성격이론이 프로이트 이론, 융 이론, 콜버그 이론 등 여러 가지 이론이 많이 있지만 그 중에 에릭슨의 이론을 선택하게 된 것은 프로이트의 정신역동이론은 리비도에 따라 아동기 발달단계를 나누어 놓았는데 이것은 나의 성격형성과정을 서술하기에는 내가 부모입장이 아니기에 어려운 부분이고, 에릭슨의 이론은 나의 성격을 잘 기술 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에 에릭슨의 이론을 선택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나의 성격발달 단계: 영아기
어머니께서 직장 생활을 하셨고, 누나와 한 살 터울이어서, 할머니와 어머니께서 동시에 누나와 나의 양육을 분담하셨다. 고된 직장 생활에 힘들고 몹시 고단해도 어머니께서는 퇴근하고 돌아오셔서 반드시 우리가 잠들어 있는 방에 먼저 들어가셔서 안아주셨고, 기저귀며 우유 등을 챙기셨다고 한다.
또한, 아직 말귀를 못 알아들음에도 불구하고 동화책도 읽어주시고, TV등을 시청하실 때에도 항상 우리들을 곁에 두시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셨다고 한다. 어머니께서는 항상 바쁘셨지만 우리들을 보살피는 일이 가장 우선순위로 생각 하셨고, 언어적으로나 비언어적으로도 충분한 교감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셨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사랑이 기초가 된, 일관성 있고 예측 가능한 어머니의 보살핌의 노력으로 어머니가 잠시 곁에 없어도 편안하게 잘 먹고, 잘 자는 등 이 시기에 타인에 대한 기본적이 신뢰감이 충분히 형성되어졌다고 생각된다.

2.?제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 (영유아기 : 1세말경부터~3세)
프로이드의 항문기에 해당되며 이 시기는 부모와 아동 사이의 의지의 싸움이 시작되는 시기이다.
주로 아동의 배변훈련과 관련되어 핵심적 갈등이 나타난다. 아동의 대소변 통제와 아동의 자기주장이 적절히 받아들여지면 자율성이 형성되고 그렇지 않으면 수치심과 회의가 생긴다.
자율성의 성공적 발달은 부모의 이해와 인내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부모가 지나치게 압력을 가하고 확고하지 못하게 되면 아동이 1단계로 퇴행 할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자기능력에 대한 부정적 자아상을 갖게 되고 자기통제의 상실감으로 인해 수치심과 회의감이 생기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