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잡스처럼 창조하고 구글처럼 경영하라 도서정리_Chapter 4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500원

소개글

책제목:잡스처럼 창조하고 구글처럼 경영하라 전유현(저)명확한 분량: - 제4장 창조적 환경’ 을 읽고 이에 대한 감상문을 A4용지 기준 5장으로 요약한 후, 프린트물을 중간고사일에 제출할 것. - 내용작성 시, 주의사항 책 내용의 인용이나 언급은 최소화하며, 주로 본인의 견해(공감이유, 다른 견해,향후 전망,경험사례 등) 중심으로 작성! - ‘제6장 창조적 전략’ 을 읽고 이에 대한 감상문을 A4용지 기준 5장으로 요약한 후, 프린트물을 중간고사일에 제출할 것. - 내용작성 시, 주의사항 책 내용의 인용이나 언급은 최소화하며, 주로 본인의 견해(공감이유, 다른 견해,향후 전망,경험사례 등)중심으로 작성!

목차

없음

본문내용

Chapter 4. 창조적 환경


(경제환경)경쟁의 신자유주의를 넘는 창조적인 자본주의 4.0
우리나라의 경제는 신자유주의로 변모되기 시작했다. IMF이후 급속도로 신자유주의 노선을 걷게 된 데는 다음과 같은 역사가 있다. 1979년 영국 대처리즘, 1981년 미국 레이거노믹스, 1993년 한국 경쟁력-세계화론으로 대표된다. 국가적 조절이 없던 구자유주의 시대와 같은 사회를 지향해서 ‘구’와 대별되는 ‘신’자유주의다. 신자유주의는 국가적 조절·개입을 축소·폐지하는 ‘개혁’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노동조합 무력·어용화와 이에 기반 한 문화·통신·자원·교통·서비스·에너지·수도·교육·식량·의료 등 모든 부문을 시장·민영·사유화하여 자본(사업체)의 ‘자유와 이윤’을 최대로 높인다. 비정규직·정리해고·성과계약연봉제·변형근로제·외부발주 등으로 고용안정을 최소화하거나 제거하여 사업체의 ‘자유와 이윤’을 최대한 보장한다. 한 국가 내에서만 이루어지지 않고 ‘자본 중심의 세계통일’을 지향한다. 북한·중국 등도 통일의 대상이다. 효율성을 중시하여 인건비 절감을 위한 인적구조조정이나 임금(총액)·노동기능(강도강화·다양화) 구조조정을 단행한다.

신자유주의의 한계는 경쟁이 이루어져서는 안 되는(교육, 의료)까지 경쟁이 적용됨으로써 사회 전체가 황폐화 되고 있다는데 있다.(p205) 신자유주의의 본산지인 미국만 하더라도 경쟁의 빛과 그늘이 첨예하게 공존한다. 미국만큼 우리도 일상화된 구조조정, 사교육비 증가, 선행적인 주입식교육, 취업스펙 등이지만, 정해진 영역 안에서의 등수 경쟁은 의미가 없다. 다만 창의력이 중요한 시점에서 이와 같은 신자유주의적 태도가 우리에게 큰 제약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