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엘리야엘리사리포트(왕상18:1-46)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12.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극 대조를 통한 하나님의 나타내심

목차

없음

본문내용

I. 문제제기
18장은 전반적으로 17장에서 19장에 이르는 엘리야 이야기의 가장 절정을 이루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갈멜산의 대결에 모든 포인트가 집중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갈멜산에서의 바알의 선지자의 도륙과 이어지는 가뭄의 해소는 완벽한 하나님의 승리를 말한다. 그런데 이러한 구조에서 무언가 어색한 부분을 발견하는데 그것은 바로 오바댜의 이야기이다. 성경전체에서 이곳에서만 등장하는 오바댜는 그 행적이 반복적으로 소개되는 것 또한 특징적이라 할 수 있다. 필자는 왕상 18장을 독립적인 구조로 파악하지 않고 17장과 이어지는 19장과의 연속선상에서 살펴봄으로서 16장의 마지막 절이 하나님의 말씀의 성취의 관점이라면 17장의 마지막절을 통해 결국 하나님을 참 신으로 고백하는 점진적 구조로 보았는데 18장의 내용이 전체적인 구조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으로서 가장 비참한 자리까지 참으셨다가 보여주시는 하나님의 뜻이 결국 무엇을 말하고자 함이었는가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II. 본론

18장 본문에서는 여러 가지 조건들을 통해 기-승-전-결의 구조 중 전에 해당하는 절정의 형태를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다. 그러한 절정을 절정답게 이끌어내는 여러 형태들이 등장하는데 먼저 가장 최저점으로 이끄는 구조물들을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