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빈폴의 리더 전략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2.05.14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빈폴과 폴로의 경쟁에서 빈폴의 성공사례를 중점으로 둔 분석입니다.

목차

Leader 의 위치에 서게 된 Bean Pole
우리가 아는 Bean Pole 어떤 기업인가?
Bean Pole 캐주얼 시장 속에 살아 있다.
Bean Pole 을 알아보자!!
분석을 통한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002년 패션업계에 ‘자전거가 말을 앞질렀다’라는 말로 제일모직 ‘Bean Pole’이 트래디셔널 캐쥬얼의 대명사인 ‘Polo’를 앞질러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였다고 알려져 있다. 그 후 ‘Bean Pole’은 3년 연속 캐쥬얼 분야의 1위를 차지하였으며, TD캐쥬얼의 1인자로 남아있다. 1989년 3월에 만들어진 ‘Bean Pole’은 ‘Polo’를 벤치마킹하며 후발주자의 선발주자에 대한 `catch - up` 전략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다. 이제 이 ‘Bean Pole’이 필립 코틀러가 정의한 경쟁전략에서 Challenger에서 Leader로 이동하였다.
필립 코틀러는 경영자원의 양과 질로 4가지 유형의 포지셔닝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였다.


경영자원의 양
많다
도전자(Challenge)

선도자(Leader)




적다
추종자(Follower)

틈새공략자(Nicher)

낮다

높다


경영자원의 질


ㆍ시장에서 최대의 매출액을 올리고 해당시장을 주도적으로 관리하려고 하는 “선도자(Leader)”

ㆍ선도자에게 도전장을 내밀고 언젠가는 선도자가 되겠다는 야심을 갖는 “도전자(Challenge)”

ㆍ기업이 가진 경영자원의 측면에서 앞의 선도자나 도전자와 비교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선도자와 도전자의 성공사례를 모방하면서 시장의 흐름을 따르며 생존을 추구하는 “추종자(Follower)”

ㆍ선도자나 도전자가 전혀 관심을 가지지 않는 한정된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구축해 실질적으로 작은 시장에서 선도자의 위치를 확보하려고 하는 “틈새 공략자(nicher)”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Leader의 위치의 전략목표는 시장규모 확대, No.1 시장점유율 유지, 시장점유율 확대 이며, 기본전략은 전방위, 모방, 비가격경쟁, 고가격ㆍ품질이다. 현재 Bean Pole이 폴로를 앞질러 Leader의 위치에 오르게 되었으며, 폴로는 Bean Pole을 앞지르는 것을 목표로 한 Challenge가 되었다, Leader로서 Bean Pole이 선도자의 위치에서 Challenge로부터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알아보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