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어왕 공연 감상후기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2.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중 하나인 리어왕을 현대적 요소를 결합하여 재해석 한 연극
나름 최선을 다해서 적었어요

목차

1. 등장인물 소개
2. 리어왕의 전체적인 줄거리
3. 나의 관점으로 재해석
4. 기억에 남는 대사
5. 공연을 본 후 소감
6. 출 처

본문내용

2. 리어왕의 전체적인 줄거리

영국의 늙은 왕 리어는 어느 날 자신의 세 딸, 고너릴, 리건, 코델리아를 불러 각자 얼마나 아버지를 사랑하는지 말해보도록 한다. 그리고 그는 사랑한다는 말의 정도에 따라 딸들에게 돌아갈 재산의 크기를 결정하겠다고 말한다. 리어왕의 큰딸 고너릴과 작은딸 리건은 마음에도 없는 아첨의 말을 리어왕에게 늘어놓아 리어왕의 기분을 좋게 한다. 하지만 막내 딸 코델리아는 아첨을 하지 않고 자신을 낳고 길러준 은혜에 합당한 만큼만 아버지를 사랑한다고 잘라 말한다. 코델리아를 가장 사랑해 왔던 리어왕은 코델리아에게 다시 말할 기회를 주는데, 그녀가 아첨을 거절하자 불같이 노한다. 그는 모든 국토와 재산을 다른 두 딸에게 나누어주고, 코델리아에게는 아무것도 주지 않고 지참금도 없이 데려가겠다는 프랑스 왕에게 주어버린다. 그때 리어왕의 충신인 켄트가 그것을 보고 말리려고 하자 리어왕은 켄트까지 추방시켜 버린다. 그러나 추방당한 켄트는 원망하지 않고 변장을 하고 다시 리어왕에게 접근을 해서 몰래 리어왕과 같이 다니면서 리어왕을 도와준다.
그리고 모든 재산과 권력을 물려받은 고너릴과 리건은 권력을 놓아버리고 자신들의 집에서 함께 사는 늙은 아버지를 구박하고 자신의 집에는 오지 못하게 한다. 그리고 그의 신하들을 업신여겨 그 수를 줄이려 한다. 이에 분노한 리어왕은 두 딸을 설득하기도 하고 비난하기도 하여 그들의 마음을 돌리려 한다. 그러나 그들은 아버지의 분노를 아랑곳하지 않고, 그를 폭풍우 속에 쫓아내 버린다. 폭풍우로 쫓겨난 리어왕은 폭풍속에서 자기를 쫓아낸 두 딸과 막내딸 코델리아를 쫓아버린 자신을 원망하면서 나쁜 두 딸에게 복수를 맘먹는다.
한편 리어왕의 신하 글로스터는 적자인 에드거와 서자인 에드먼드, 두 아들을 갖고 있다. 그런데 서자인 에드먼드는 서자가 당하는 불평등한 처우에 불만을 품고, 적자인 형 에드거의 권리를 빼앗을 속셈으로 아버지 글로스터에게 형을 모함한다. 글로스터는 에드먼드에게 속아 에드거를 죽이려 하고, 에드거는 살길을 찾아 성에서 도망을 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