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hepatocellular carcinoma

저작시기 2011.12 |등록일 2012.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자세하게 그림첨부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간의구조
인체에서 가장 큰 샘인 간은 체중의 약 2.5% 정도를 차지한다. 간은 복부의 오른쪽 윗부분에 위치하여 횡격막 바로 아래에 놓여 있다. 간의 윗부분은 맞닿아 있고 아랫부분은 위와 장의 지붕을 이룬다. 간은 횡격막과 복벽에 간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간낫인대(falciform ligament)에 의해 오른엽과 왼엽으로 구분된다. 간의 아랫면에는 대략 H자 모양의 두엽, 즉 윗부분의 꼬리엽(caudate lobe)과 아래의 네모엽(quadrate lobe)을 이루고 있으며 이 두엽의 경계가 되는 부분을 간문(porta hepaitis)이라 부른다. 혈액공급의 1/3은 간동맥. 2/3은 문맥이 담당한다. 문맥은 상장간막정맥(superior mesenteric vein), 하장간막정맥(inferior mesenteric vein), 비정맥(splenic vein)이 합류하며 영양분, 대사물질, 독소 등을 운반하여 간에서 해독시키거나 동화시킨다. 간정맥을 통해 하대정맥을 거쳐 우심방으로 가므로 혈류장애가 생기면 위와 장의 순환울혈을 초래한다.
간의 기능단위는 주세포인 간세포(hepatocyte)로 이루어진 간소엽(liver lobule)이다. 간소엽의 간세포는 중심정맥주위에 마차바퀴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다. 간세포의 한 면은 모세혈관인 동모양혈관(sinusoid)에 접해있고 다른 한 면은 담세관(bile canalculi)에 접혀있다. 문맥혈과 동맥혈은 동모양혈관으로 들어가서 간소엽을 통과한다. 간소엽에서 간세포와 혈관 사이에서 물질 교환이 이루어진 후에 중심정맥, 간정맥, 하대정맥으로 진행한다. 림프관은 노폐물을 배출한다. 담즙은 간세포에서 생성되어 담세관으로 배출되며 담관을 지나 담낭으로 이동한다. 내피세포와 쿠퍼세포는 동모양혈관벽을 형성한다. 쿠퍼세포는 단핵성대식체계의 중요한 부분으로 대식작용을 한다. 쿠퍼세포는 문맥에서 간으로 들어오는 혈액속의 세균과 그밖의 다른 탈락세포를 제거하는 여과기 작용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