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체의 녹는점 결과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일반화학실험1 고체의 녹는점 결과레포트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고찰과 더 생각해볼점을 위주로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실험제목

2. 실험결과

3. 실험고찰

4. 더 생각해볼 점

본문내용

중탕을 이용하여 나프탈렌의 녹는점을 측정하였는데, 오차가 2도, 오차율 2.5%가 측정되었다. 혼합물의 녹는점은 57~58도가 측정되었다. 혼합물 각각의 녹는점은 65도가 넘는다. 하지만 혼합된 물질은 그보다 낮은 온도가 측정되었다. 위 실험결과에서 언급했듯이 공융점을 통해서 그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순수한 물질일 경우에는 상태변화가 일어나는 도중 분자배열의 붕괴를 방해하는 요소가 없다. 그래서 순물질은 일정한 녹는점을 갖게 된다. 하지만 혼합물일 경우에는 상태변화를 방해하는 요소가 생기게 된다. 열에너지 공급으로 분자배열이 서서히 붕괴되는 과정에서 분자간의 거리가 혼합된 다른 물질의 분자크기보다 넓어지게 된다면, 그 사이를 혼합물의 다른 분자들이 침입하게 되어 분자배열의 붕괴를 가속화 하게 되는 것이다. 이 현상이 혼합물중 한쪽에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두 물질사이에서 같이 일어나게 된다. 이로 인해 공융점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각 물질이 순물질 상태일때 녹는점보다 낮은온도 지점에서 두 물질이 녹게 된다. 이 지점을 공융점이라고 한다.

나프탈렌의 녹는점 측정에서 여려번의 측정을 하였는데, 광유를 충분히 식히지 않고 실험을 시작하여 온도계의 온도가 갑자기 큰폭으로 증가해서 정확한 값을 측정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비열이 물보다 커서 물보다 온도변화가 느리기 때문에 광유를 사용하여 실험을 했는데, 같은이유로 실험에서 오차가 발생했다. 지금생각해보면 아이러니 하면서도 재미있는 부분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