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름다운 살인자 보이첵 논문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2.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보이체크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등장인물 소개
2) 플롯의 구조
3) 장치 분석
4) 현대적 변용

Ⅲ. 결 론

본문내용

뷔히너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할 만한 희곡 <보이첵> 은 역사적으로 나타난 인물을 문학적으로 수용하여 만들어 낸 희곡이다. 실제로 1821년 6월 21일 저녁 9시 30분에 희곡 <보이첵> 의 실제 모델인 이발사 요한 크리스찬 보이첵이 단도를 가지고 자신의 정부를 집 현관에서 살해한 사건이 발생하였다. 보이첵은 곧바로 살인혐의로 체포되었으며, 1824년 8월 27일 라히프치히의 시장광장에서 많은 군중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공개처형당했다.
보이첵의 사건에서 뷔히너는 무엇이 그를 정신착란에 빠지게 하여 살인이라는 극한 상황에 이르게 하였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 관심으로 <보이첵>이 집필되었고, 사회적 모순에 아무런 대항도 할 수 없는 인간 숙명의 묘사와 더불어 이상적인 사회의 시민계급으로 변모할 수 없는 신분의 운명에 대해 냉소적인 시각으로 표현하였다. 이처럼 뷔히너는 그가 가지고 있던 자연사상을 기본으로 하여, 사회적 지배계급에 대해서는 조소를, 피지배계급에 대해서는 동정을 보내는 한편 이상적 사회에 대한 계몽이나 변화보다는 사회의 모순적 제도에서 오는 비극적 현실을 사실적으로 그려내었다.
보이첵은 총 27장의 장면으로 구성되어 있는 최초의 “개방형식의 드라마”로 알려져 있다.뷔히너는 희곡 <보이첵> 에서 단순히 보이첵의 비극적 결말뿐만 아니라, 실존인물이자 희곡의 주인공인 보이첵이 살인을 할 수밖에 없었던 당시 사회의 제도적 모순을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뷔히너의 희곡 <보이첵> 은 미완성의 단편으로 남겨졌다. 그리하여 <보이첵>은 학자들의 의견에 따라서 장면 및 배열 그리고 결말 부분이 각각 다르게 구성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