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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소 섭취량 분석과 개선사항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2.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평소에 섭취하는 음식을 일주일간 분석한 영양소를 토대로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 대비 저의 영양섭취를 평가한 자료입니다.
제가 165cm 48~49kg정도 되므로 이와 비슷한 체격을 가진 사람이 비슷한 과제를 할때 도움이 많이 될꺼에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2)다량 영양소의 영양섭취 개선사항
In Body 체성분 검사결과에 나타난 적정체중 58.6kg보다 약 9kg미달인 49.8kg인 저체중이 나온 이유는 에너지 섭취량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평소 아침을 거르고 하루평균2.2끼 정도를 섭취하기 때문에 아침을 거르지 않고 충분한 섭취량을 통한 식습관 변화로 인해 에너지 섭취량과 체중을 조절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3일간의 식이기록을 통해 단백질 섭취량은 충분한 것으로 나와 있지만 단 3일 기간 밖에 안 되기 때문에 실제 내 식습관과는 다른 결과가 나타난 것 같다. 스스로 평소 식습관을 되돌아보더라도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량에 비해 단백질의 섭취는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실제 체성분 검사결과도 지방질은 양호한 상태임에 반해 단백질은 부족한 상태이다. 단백질은 운동을 하기위한 근육을 형성하는데 쓰이는데, 나의 근육량은 표준이하로 나타났다. 이는 단백질섭취량 뿐만 아니라 운동량 부족도 원인에 포함된다. 근육은 표준이하를 나타내지만 체지방량과 체지방률은 표중100%를 넘는 범위를 나타내므로 체지방량의 조절도 필요하다. 저체중·저근육형인 신체의 근육을 늘리기 위해 대두, 생선 등을 통해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고 적절한 시간·강도의 운동을 통한 개선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식이섬유소를 살펴보자.

참고 자료

http://www.samna.co.kr
http://user.chollian.net/~yca1425/nutr/nutr.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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