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위험지각이 소비자 태도 및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12.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본 연구는 미국산 쇠고기를 구매하는데 있어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이 소비자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미국산 쇠고기를 구매하는데 지각되는 위험을 측정하기 위하여 3가지 유형의 위험지각(육체적인 위험, 사회적인 위험, 재정적인 위험)이 사용되었다. 결과는 여자가 남자보다 지각하는 위험이 높게 나타났고, 기혼이 미혼보다 지각하는 위험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자녀가 있는 사람이 없는 사람보다 위험지각이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다중회귀분석의 결과는 위험지각의 3가지 유형 중 사회적, 재정적 위험이 높을수록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소비자태도는 부정적이었으며, 구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I. 서 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설계

IV. 분석결과

V.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위험은 구매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과 불안감을 줌으로써 구매의도에 어려움과 혼동을 주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위험지각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Dowling, 1999; Johnson, 2004; 고재윤․정미란, 2006). 최근 국내에서는 FTA체결로 인하여 미국산 쇠고기에 수입개방으로 인한 광우병에 대한 국민들의 위험지각이 사회적인 이슈화 되어있다. 이러한 사회적 이슈는 연구기간 동안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특정한 사건이 발생하여 환경이 바뀌고, 이에 따라 연구결과가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이군희, 2007) 위험이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이슈가 형성되어 있는 기간에 소비자의 위험지각 정도를 알아보고, 소비자 태도 및 구매의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위험지각정도를 알아보고 그러한 위험지각이 소비자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위험지각정도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한다. 아울러 위험지각이 소비자 태도에 따라서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고재윤․정미란(2006). 와인소비자 유형에 따른 구매 위험지각에 관한 연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