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필리핀 정치문화의 이해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필리핀문화report

목차

1. 정치문화의 이해
1) 정치문화의 개념
2) 정치문화의 구성요소
3) 정치문화의 대상과 유형

2. 필리핀 정치문화
1) 필리핀의 엘리트 정치체제
2) 필리핀 정치문화의 속성

본문내용

1. 정치문화의 이해

1) 정치문화의 개념

태도가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 특정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집합적으로 소유하는 정치적 태도, 가치, 감정, 혹은 정보 등도 그 사회의 정치가 운영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어느 나라에서는 관용의 대상으로 생각되어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 상황이나 조건들이 다른 나라에서는 갈등과 반란의 요인이 된다. 따라서 특정한 사회에서 현재 혹은 미래의 정치가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될 것인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구성원들이 갖는 정치적인 태도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한 분포를 정치문화라고 한다.
동일한 가치와 재능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여건이 다르면 다르게 행동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또한 정치문화는 불변의 것이 아니다. 새로운 경험은 개인의 태도에 변화를 가져오고, 소위 신세대들은 정치문화의 전체적인 구도를 변화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어느 특정 시기에 두 나라 이상을 비교할 때나, 혹은 같은 나라라도 시기적인 차이를 두고 비교할 때, 정치문화는 특히 결정적인 요소가 된다.

2) 정치문화의 구성요소

보통 정치문화는 다음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고 한다.
첫째는 인지적 정향(cognitive orientation)이다. 이는 곧 경험적 신념이다. 이것은 사람들이 정치세계의 여러 가지 일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느냐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영국의 국민들이 ‘그들의 경찰이 공정하게 일한다’고 믿는 따위를 말한다. 이러한 신념은 지배자와 피지배자 사이의 상호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