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건강론-자폐전반적발달장애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폐에대해서 설명을 해 놓았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의 원인

1. 유전
쌍둥이 연구, 염색체 연구를 통하여 염색체 및 유전적인 결함이 자폐장애의 원인에 크게 영향을 준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자폐아의 형제 중 2~6%가 같은 질환을 가진 것으로 보고 되어 일반 인구와 비교해보면 그 위험도가 50~75배 정도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쌍둥이 연구에서도 이란성 쌍둥이가 동일하게 자폐증을 가지는 경우보다 일란성 쌍둥이가 모두 자폐증을 가질 확률이 훨씬 높아서 유전 및 염색체의 문제가 큰 원인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자폐를 가진 아동 중에 유전질환으로 알려진 페닐케톤뇨증과 취약 X염색체 증후군(fragile X-syndrome)을 가진 경우가 많고, 그 부모가 불안장애, 정신분열, 정동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아서 유전적인 원인이 더 의심이 되는 근거가 됩니다.
하지만 단일 염색체가 자폐장애를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대여섯개의 유전자가 자폐증 발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더 많은 연구가 필요로 합니다.

2. 선천적 요소
자폐아동의 많은 수가 뇌성마비, 선천성 풍진, 뇌염, 결절성 경화증, 간질 등 다양한 신경학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선천적 장애의 많은 부분이 출산전, 주산기, 생후 합병증에 원인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전, 산후의 요소가 자폐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직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