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탈모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2.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여성간호학 현대사회의 여성들의 건강문제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정리가 잘 되어있어서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여성 탈모】

Ⅰ. 여성탈모란?
ⅰ. 여성은 원래 탈모가 잘 되지 않는다.
ⅱ. 남성탈모와의 차이점

Ⅱ. 여성탈모의 유형
ⅰ. 헐허탈모
ⅱ. 산후탈모
ⅲ. 과도한 다이어트에 의한 탈모
ⅳ. 약물에 의한 탈모
ⅴ. 결발성 탈모증
ⅵ. 기타 요인에 의한 탈모

Ⅲ. 여성탈모의 진단

Ⅳ. 여성이 선택할 수 있는 탈모치료법은?

Ⅴ. 탈모 예방법
ⅰ. 탈모 예방법
ⅲ. 탈모와 음식

본문내용

【여성 탈모】

Ⅰ. 여성탈모란?
여성탈모는 의학용어로 여성형안드로겐 탈모증이라고도 불리며 주로 사춘기 이후에 발생한다. 여성탈모 양상은 남성이 M자형으로 탈모되는 것에 비해 이마의 헤어라인은 대체로 유지되면서 주로 가르마와 정수리 부위가 탈모되는 것이 특징이다.

여성의 경우 탈모로 인해 사회생활에 적응을 못하거나 위축된 생활을 하여 여러 형태의 성격장애를 나타내거나 불안증이나 우울증에 걸릴 수도 있다.

여성탈모는 전체탈모환자의 절발은 차지할 만큼 생각보다 많으며, 여성의 60~70%는 일생 동안 한 번 이상의 탈모를 경험한다고 한다.

유전적인 경향을 가지지만 남성보다는 빈도가 낮고, 오히려 유전적 요인 외에 과로, 스트레스, 호르몬 불균형, 생리불순, 갱년기증상, 무리한 다이어트, 출산, 외상, 지나친 염색 등의 다양한 후천적인 원인이 더욱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러한 후천적인 원인에 따라서 탈모의 시작 시기와 범위, 진행속도가 달라진다. 이러한 후천적인 원인은 결국 수승화강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기운이 부족해짐에 따라 여성탈모를 초래하는 것이다.

ⅰ. 여성은 원래 탈모가 잘 되지 않는다.
탈모는 주로 남성에게서 나타났으나 요즘 들어 탈모치료를 받는 인구비율이 남성과 여성이 역전될 정도로 여상탈모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젊은 여성의 탈모는 신체적으로 중요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아울러 여성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탈모정도와 신체적 이상이 점차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 원인
 스트레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인 긴장이나 불안, 불면증 등으로 두피를 건조하게 만들고 영양불균형을 가져와 탈모원인이 된다.
 불규칙한식습관
20,30대처럼 젊은층에서 나타나는 탈모 대부분은 잘못된 식습관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과식이나 폭식, 무리한 다이어트 등으로 영양균형이 깨지면서 탈모가 발생하는데 인스턴트 식품, 맵고 짠음식에는 모발의 주성분인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결핍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발에 영양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탈모가 발생하는 탈모원인 된다.
 술과 담배
술과 담배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모발에 지속적인 빈혈상태를 유지시켜 탈모를 유발한다.
 유전적요인
유전적인 요인은 대부분 남자에게 특히 영향을 많이 주고 있으며 부모 중 한쪽만 탈모된 경우라면 남성은 탈모증상이 일어날 확률이 매우 높다.
 질병
갑상선기능저하증, 성병 등 생식기 질환, 고혈압 등 오랜 지병, 피임약 복용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