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윤후명론-서정성 연구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2.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윤후명 작품론입니다

목차

Ⅰ. 서론

1.연구목적
2.연구사 검토
3.작가소개

Ⅱ. 본론

1. 윤후명의 서정소설
2. 윤후명의 문학과 삶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문학의 본질은 무엇일까. 문학과 사회의 관계는 무엇일까. 문학은 결국 자기만족의 수단이 아닐까. 우리나라는 치열한 시대적 사건 속에서 문학의 의미를 되짚어야하는 관습적 시선이 있다. 근대의 계몽주의문학, 일제치하에서의 저항문학, 전후문학, 군부독재시절 민중의 문학 등 항상 거대서사를 다루어야하는 소명의식에 작가는 자유로울 수 없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문학으로서의 문학을 다루는 것의 의미는 과소평가되어질 것이 아니란 점이다. 그리고 이 지점에 윤후명의 문학이 있다.
윤후명은 리얼리즘이 주요 토대가 되어 소설이 쓰여 지던 1980년대에 ‘탈 리얼리즘’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소설의 일반적 흐름과는 다른 경향으로 뚜렷한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하였다. 그의 소설은 개인사에 관한 것 즉, 내면의 감수성과 고독 등의 개인의 문제를 다루는 문학을 창작함으로써 당시 역사와 현실의 총체성을 담아내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하지만 동시대의 치열한 사회의식을 반영한 문학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문제를 다루는 문학 역시 중요하다. 사회적 상상력이 지배하던 80년대를 지나 일상성이 지배하는 90년대에 들어서 윤후명의 소설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이다. 본고는 거대서사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던 소설과는 다른 그의 소설을 살펴봄으로써, 윤후명의 문학과 현실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2. 연구사 검토
윤후명은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작가로써 최근 2007년도에도 ≪새의 말을 듣다≫라는 소설집을 출간한 바 있다. 우리 시대의 내노라 할 문학상을 휩쓴 바 있는 그이지만 정작 그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저 대부분 평론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평론 자체도 짧은 분량 속에 이루어진 개별 작품에 대한 논의이거나 감상적 차원의 비평으로 일관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