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1세기의 노인복지와 삶의 질

저작시기 2012.05 | 등록일 2012.05.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21세기의 노인복지와 삶의 질

A+ 맞은 자료입니다
논문준비 하면서 이것저것 조사하고 모아놨던 노인복지 관련 자료들
제 아이디 클릭하시거나 관련자료 보시면 더 있습니다

레포트나 논문 준비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사회변화와 노인
Ⅲ. 고령화 사회의 위기
Ⅳ. 노인복지정책의 부재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2000년대를 맞은 우리 사회는 산적해 있는 지난날의 과제도 해결하지 못한 채 새로운 과제들을 고민해야 하는 양면적 과제가 주어진 상황에 놓여 있다. 이러한 과제들 가운데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논의되어야 할 사안은 인간의 수명연장에 따른 제반 문제들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멀지 않은 미래사회의 모습인 고령 사회(Aged Society)에 대한 청사진은 커녕 이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조차도 공유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있다.
통계청(통계청, 2002)에 의하면 우리 나라의 출생시 기대여명, 즉, 평균수명(life expectancy at birth)은 2000년 75.9세, 2020년 80.7세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평균수명 연장에 대해 의학계에서도 사례들과 함께 예측을 제시하고 있는데, 인간은 10여년 후에는 질병의 정복, 노화원인의 DNA 발견과 예방, 생활환경 조건의 향상 등으로 인해 1백 20세까지 살 수 있을 것으로 관망하고 있다.
평균수명의 연장은 새로운 축복의 도래일 수 있으나, 평균수명의 연장에 따른 노인인구의 급증은 심각한 과제들을 산출하고 있다. 노쇠로 인하여 야기될 수 있는 인간존엄성의 상실, ‘적체되는 노년’ 때문에 생겨 날 수 있는 사회․문화적 갈등, 생산현장에서 젊은 근로자와의 경쟁력 약화, 그리고 사적․공적 노인부양에 대한 도덕윤리의 붕괴, 현대판 ‘고려장’을 상기시키는 ‘노인 학대 및 유기’와 같은 도덕적 해이, 생을 비관한 노인들의 자살, 가출 및 노인범죄 등이 바로 그것이다.
핵가족화 현상의 가속화로 인한 노부부 또는 노인단독가구의 증가, 전통적 가족제도의 붕괴로 인한 노부모 부양의식의 약화,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한 노후생활기간의 장기화, 세대간 소득분배의 불균형 등으로 인한 노후생계비 조달의 어려움, 병환 상태에 있는 노인들의 간병이나 수발과 관련한 문제 등 노인문제는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국가는 중장기적인 정책개발 방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