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성언어 발달에 따른 유아 음성언어 고찰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2.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언어지도 리포트

목차

1. 언어 전 발달 단계
(1) 울기(Crying)
(2) 웅얼거림(Cooing)
(3) 옹알이(Babbling)
(4) 반향어
(5) 몸짓으로 표현하기

2. 언어 발달 단계
(1) 1단계 일어문(One word)
(2) 2단계 이어문(Two words)
(3) 3단계 다어문(More than three words)

본문내용

[서론]
인류가 오늘날까지 다른 동물들을 지배하며 생존, 발전하여 온 이유 중의 한 가지는 아마도 언어라는 도구를 가졌고, 상호 소통을 통하여 공동체를 유지하고 문명을 발전시켰기 때문 일 것이다. 이렇듯 중요한 언어의 습득은 생득적으로 저절로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부모나 보육교사등 주변인이 사용하는 언어에 노출되고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지므로 유아의 언어 발달 과정을 이해하여 보육교사로서 효과적인 지도를 할 수 있도록 고찰해 본다.

[본론]
1. 언어 전 발달 단계
이 단계는 영아가 최초로 알아들을 수 있는 단어를 말할 수 있기 전까지의 단계이다.
(1) 울기(Crying)
초기 울음은 순수한 반사 활동이며 후에는 특수화되어 구별되는 울음으로 발달한다.
즉 울음을 통해 자신의 건강상태나 졸림, 배고픔, 놀람 등의 욕구를 알린다.
- 정상울음은 높낮이가 규칙적이며 숨을 쉴 때 끊어진다.(배고픔, 놀자고 할 때 등)
- 통증울음은 숨을 깊이 들이쉰 뒤 길게 높은 음으로 비명을 지르듯 일정한 간격을 가진다.
- 불만 울음은 주위의 관심을 끌거나, 불만을 나타내며 최초의 의사소통 시도이다.
영아들은 생후 2주 동안 울음에 차이를 보이나, 처음부터 울음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엄마와의 상호작용적 연대감의 형성과정에서 울음의 의미가 분화되고, 엄마는 그 의미를 파악하게 되나 언어기능이 발달하면서 그 의미는 감소하게 된다.
또한 영아들은 생후 6주후면 아주 유사한 언어 소리를 변별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영유아 언어교육』 (엄태식 태영출판사 2011)
『유아 언어 발달과 지도』 (이영자 양서원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