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친환경건축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0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친환경건축에 대하여 서술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자나 깨나 환경을 생각하는 맑음 씨는 10년 동안 살아왔던 도심 속 아파트를 과감하게 팔고, 경기도 파주시에 친환경 목조전원주택을 지었다. 빨간 지붕 위에는 태양광 집열판을 달았고, 복도 천장에는 시원하게 펼쳐진 파란 하늘을 볼 수 있는 커다란 창문을 내었다.

이처럼 에너지 저감형으로 지은 집 구조덕분에 맑음 씨는 금새 부자가 됐다. 냉‧난방비를 무려 56%나 절약할 수 있었고, 특별한 수리가 필요치 않은 목조의 강점 때문에 유지관리비 역시 전혀 들지 않았던 것.

지구온난화가 시시각각 진행됨에 따라 환경파괴의 심각성에 대해, 세계인들은 녹색혁명의 기치를 내세우고 있다. 건설업계 역시 저탄소 녹색성장의 바람이 불며, 그 일환으로 친환경 주택의 건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것.

자연과 조화를 이룬 건강을 생각한 건축물은 어떤 모양일까? 세계적으로 유명한 친환경 건축 사례에 대해 알아봤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핵심 이슈로 부각되면서 온실가스 방출 등으로 지구 온난화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건축물은, 에너지 소비량이 전체 에너지의 약40%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가 반성해야 할 사실은 이미 미국, 영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90년대 초부터 `에너지-제로` 건축물의 건설을 목표로 친환경 건축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다는 것. 이에 따라, 해외 선진국의 대표적 친환경 건축물 우수사례 분석을 통해 `ECO-Office`에 대한 보다 쉬운 이해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