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진국의 환경 친화적 건축 기술 개발 동향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0 워드파일MS 워드 (docx)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선진국의 환경 친화적 건축 기술 개발 동향에 대하여 서술

목차

(1) 독일의 생태건축 개발 동향

(2) 일본의 환경 친화적 건축 기술 개발 동향

(3) F.L.Wright와 그의 유기적 건축

(4) 킬의 생태 주거단지

본문내용

건축 재료들은 생산과 가공에서부터 자원을 절약하는 것이어야 한다. 사용된 진흙, 목재 그리고 목섬유판재에 대한 전체적인 에너지 사용량은 입방미터당 5에서 10kw/h이다. 이것은 철근 콘크리트와 합성재료들보다 매우 우수한 것이다.

그 개념은 개인이 생태학적인 측면과 장소성을 고려하여 각 주호에 대한 재료들을 선택케 하는 것이다. 자연형 태양열 이용은 보편화되었다. 중량이 큰 1층의 벽들과 바닥에 깔린 cotto타일은 축열기능을 가진다. 활동적인 가족 생활은 따뜻한 평면의 중심부로부터 시작된다. 그곳에 물론 복사벽이 설치되어 있다. 저장실, 침실 그리고 거실과 같은 보다 온도요구가 낮은 방들은 완충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재료와 건설방식들은 목구조 방식을 참고로 한 것이다. 회벽돌, 기공벽돌, 진흙벽돌 그리고 여러 가지 다양한 목재가 사용되었다.

기초 공사, 천장에 판자를 대고 진흙을 덮는 일 혹은 목재를 이용해 바닥을 만드는 것, 회벽돌 조적, 종이솜 단열재의 주입, 목재로 된 창틀과 플라스터 보드를 설치하는 것과 같은 조립공사, 이 모든 것은 복잡한 건설이 아닐 수가 없었다. 표면들은 목재로 된 두꺼운 판자들, 조각나무 세공의 마루, cotto타일, 그리고 깨끗하고 거칠게 보이기까지 하는 섬유질 벽지를 사용했다.

페인트를 바를 때 사용된 것은 흰 천, 반수, 송진 냄새가 나는 페인트, 천연송진에서 나온 기름, 투명한 니스 그리고 왁스와 같은 천연적인 냄새가 나는 재료들이었다. 그래서 각 주호들은 개별적인 특징들이 있었다. 실내 장식 또한 다양성이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