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내 환경친화적 건축기술 개발 동향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0 워드파일MS 워드 (docx)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내 환경친화적 건축기술 개발 동향에대하여 서술

목차

없음

본문내용

* 국내 환경친화적 건축기술 개발 동향
사회 전반적 경향
환경에 다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는 기존의 에너지 절약 기술 개발 노력과 함께 옥상녹화, 친자연형 하천의 개발, 폐기물 처리, 생활 하수의 순환 활용 등의 기반 기술 개발에 활력소가 되고 있다. 부분적으로는 이미 시범사업의 단계를 지나 보급형 기술의 개발 단계에 와있기도 하다. 그러나 아직 실용적인 환경 친화적 건축 기술의 적용 사례를 찾아보기는 매우 어렵다.
일반적으로 환경 친화적 건축 기술의 개발은 주거건축 분야에서 비롯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이러한 경향에서 예외는 아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주택 건설 현황은 두 가지 관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1990년에서 1994년까지 5년간 단독 및 다 가구 주택 건설은 9.9%에 불과하고 아파트 건축이 75.5%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 다른 특징은 아파트 건축이 극단적인 고층 고밀화 경향을 보이며 초고층 아파트 건설에 치중해 왔다는 점이다. 그러나 90년 초반에 급증하던 초고층 건축 경향이 95년을 기점으로 급격히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초고층 아파트의 건축이 도시 과밀화를 심화시켜 여러 가지 생태학적 도시문제를 야기시키는 동시에 도시 경관을 해쳐 결과적으로 주거 환경의 질을 악화시키고 있다는 사회적 인식이 보편화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다 구체적인 이유는 완화되었던 ‘일조권의 확보를 위한 건축물의 높이제한 규정’이 강화되는 추세로 돌아서고, 그 기간 주에 급속한 승용차 보유대수의 증가로 주차면적과 관련된 규정이 한층 강화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으로 이용자환경의식 수준의 향상과 주택건설업체들의 상품 차별화 전략이 맞물려 환경 친화형 주택상품의 개발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친화형 건축 기술의 개발은 1990년 초의 슈퍼그래픽에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는 주택 상품의 차별화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1990년대 초의 슈퍼그래픽에 이어 1993년 경에는 옥외공간 차별화의 일환으로 환경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