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의 통일 정책인 `선 평화 후 통일`론의 방향 전환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소개글

우리나라의 통일 정책인 `선 평화 후 통일`론의 방향 전환에 대한 고찰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한반도 문제와 북한 문제의 관계
2. 기존 통일 정책의 내용과 한계
2-1 기족 통일 정책의 내용
2-2 기존 통일 정책의 한계
2-3 새로운 통일 정책의 필요성

3. 새로운 통일 정책의 대두와 이에 대한 의지 확립의 필요성
3-1 새로운 통일 정책의 대두
3-2 새로운 통일 정책에 대한 의지 확립의 필요성
통일의 긍정적 효과
새로운 통일 정책의 방법론

결론

본문내용

`통일(統一)`이라는 말은 최근 몇 십 년 동안 독특한 변화를 겪었다. 처음에 통일의 의미는 `통일을 추진하는 것`이라는 의미였다. 그러나 변화된 통일의 의미는 기존의 의미에 `북한을 다루는 행위`라는 개념이 덧붙었다. 통일부의 역할 범위는 이와 같은 통일 개념의 확장의 단적인 예다. 즉, 통일부는 비단 통일을 추진하는 것뿐만 아니라 북한을 다루는 행위도 포괄적으로 일임하는 것이다.
탈냉전 이후 우리나라의 통일 정책은 확대된 `통일`의 의미에 입각하여, `선 평화 후 통일`론을 기조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그 구체적인 내용은 시기에 따라 다소의 조정이 있었다. 따라서 탈냉전 이후 우리나라의 통일정책을 시기에 따라, 기존의 통일 정책과 새로운 통일 정책으로 구분하고 각각을 비교 분석해 보는 활동은 상당한 의의가 있을 것이다.
이 리포트는 기존의 통일 정책의 내용과 한계를 제시한 뒤, 새로운 통일 정책의 등장 배경과 내용 및 의의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 자료

본문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