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테인리스강의 필수 원료, 생석회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0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스테인리스강 제조에 꼭 필요한 광물원료인 생석회를 소개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생석회(生石灰, burned lime)는 주로 제강공정의 산화환원반응에서 슬래그를 처리하는 용제로서 유해물인 인(P), 황(S)을 제거하여 철의 순도를 높이는데 필수적인 부자재이다.
생석회는 석회석을 무연탄이나 유체연료와 혼합해 소성로에서 900~1200C로 소성해 제조한다.생석회의 화학적 분자식은 CaO, 분자량 56이다.
주성분은 석회석(CaCO3)을 소성(열분해)하여 얻는 산화칼슘(CaO)이다. 생석회는 일반적으로 백색이다. 소괴상으로 활성이 크고 산화중화력은 석회질 중에서 가장 강하므로 흡수성이 크다. 수화 시 발열하여 용적이 팽창하므로 저장하거나 사용할 때 물과의 반응에 의해 화상을 입거나 가연물에 의하여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장기간 보관할 때 생석회는 습기를 흡수하여 소석회(Ca(OH)2)가 되거나 응고하거나 풍화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생석회의 원료인 석회석은 소성로의 종류에 따라 투입되는 입도가 달라진다. 소성로에 석회석을 투입한 후 예열대, 소성대, 냉각대를 거쳐 34시간 정도 지나면 생석회가 만들어진다. 생석회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은 온도, 유지시간 등 소성 조건에 따라 달라진다.

참고 자료

한국광물자원공사
RIST
포스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