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장애의 의미와 분류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정신장애인의 개념 및 분류
①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
② 신체형장애(Somatoform Disorders)
③ 인위성장애(Factitious Disorders)
④ 해리장애(Dissociative Disorders)
⑤ 감정부전장애(Dysthymic Disorders)
⑥ 성기능 및 성주체성 장애(Sexual and Gender Identity Disorder)
⑦ 섭식장애(Eating Disorder)
⑧ 수면장애(Sleep Disorder)

2) DSM-IV에 따른 정신장애 분류의 특징

본문내용

1) 정신장애인의 개념 및 분류

정신장애(mental disorders)의 개념은 단순히 병리학적인 용어로만 규정할 수는 없으며 시대성과 사회성을 반영하는 사회역사적 개념이다. 예를 들면, 과거에는 동성애와 알코올중독증이 일탈적인 것으로 간주되었으나 최근에는 동성애를 정상적인생활방식의 하나로 주장하고 있으며 또한 알코올중독도 신체질환으로 취급하고 있다. 정신장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사 용어와 구분하여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첫째, 정신병(psychosis)이라는 용어가 있다. 이것은 일반인들이 가장 널리 사용하는 용어로 정신적으로 이상이 있다고 생각되는 거의 모든 것을 지칭하는 기질적(organic)이거나 기능적(functional)인 증상을 일컫는 제한적인 의미를 지닌 것이다.

둘째, 정신질환(mental illness)이라는 용어이다. 이 용어는 질병의 개념을 강화시킨 용어이다. 정신병적이고 신경증적(neurotic)인 것 모두를 다 포함한다.

셋째, 가장 광의적인 개념의 정신장애(mental disorders)가 있다. 이것은 정신병과 정신질환의 개념을 포괄하는 용어로서 사고, 감정 및 행동이 병리학적으로 특징지어지는 장애를일컫는다. 정신질환과는 달리 정신장애는 질병 자체의 활발한 진행 외에도 질병으로 인한 기타 기능의 파손까지를 포함한다.

따라서 질병의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그 후유증으로 인하여 질병 이전의 상태로 원상복구가 되지 못하는 경우가 해당되는데, 만성정신장애가 여기에 속한다. Spitzer와 Wilson의 정의에 따르면 정신장애란

첫째, 근본적으로 정신적이며 행동을 변화시키는 상태이다.

참고 자료

이충순 외, 『현대 정신보건과 지역사회』, 의료법인용인정신병원
한국정신건강복지연구소 편, 『만성정신장애와 사회복지서비스』
정신보건 사회복지 양옥경, 전게서, pp.22-2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