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인복지와 가톨릭교회의 역할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Ⅰ서론

Ⅱ. 가톨릭교회의 장애인복지활동 조직체계와 현황

Ⅲ 가틀릭교회의 장애인복지를 위한 할동방향
1. 사회복지에의 교회의 역할
2. 가톨릭교회의 장애인복이에의 참여 방안

1V. 결론

본문내용

Ⅲ가톨릭교회의 장애인복지를 위한 활동방향

1. 사회복지에의 교회의 역할

교회는 민간(개인, 기관)이 하기 어렵거나 효과가 적은 일들을 담당하는 것이 교회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보며, 사회복지를 위한 교회 역할을 크게 4가지로 대별된다.
첫째, 대정부에 대한 사회복지 정책의 건의나 장애인 인권회복을 위한 사회운동의 역할.
둘째, 대 지역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및 참여유도를 위한 교육 계몽의 역할.
셋째, 자원동원 및 지원의 역할. 교회만큼 풍부한 자원(인적 , 물적)을 가지고 있고, 자원동원 활용이 용이한 집단도 없다고 생각한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자원동원(공동모금 등)과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성이있다.
넷째, 정부의 정책이나 제도의 보충 및 선도적 위치에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 ,수행하는 역 할이다.


2 가톨릭교회의 장애인복지의 참여방안

1)장애인들이 자유롭게 신앙생활을 할 수있도록 돕는 일.

(1)지체장애인들이나 교인들이 본당에서 자유롭게 활동이 가능하도록 편의시설을 마련하는 일이다.-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미사 또는 수화통역을 해주는 일이다 서울대교구의 경우 수화미사가 가능한 곳이 수유동 성당뿐이며, 수화미사가 가능한 신부도 많지 않다(개신교는 농아인 교회가 2O여개, 농아인 목사도 상당히 있음) .
(3)시각장애인을 위한 쿠보 등을 점자화해주는 일이다
(4)정신지체인을 위한 교리반, 주일학교를 개설하는 일이다 정신지체인들은 생각의 정도가 단순하기 때문에 현재 주일학교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없으며, 유아영세가 아니고는 영세를 받을 기회도 상실되어 있다. 모든 프로그램은 그 능력의 정도에 따라 수행하게 마련이며, 정신지체인의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 , 제공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 "2000년대 본당 사회복지사목을 위한 제언" 1995
이익섭, "가톨릭교회와 사회복지". 한국자톨릭장애인복지협의회 세미나 및 창립총회, 1995.
김덕준 "기독교와 사회복지", 기독교사회복지 창간호, 한국기독교 사회복지학
회, 1983.
한상호, "본당 사회복지 활동 방향", 가톨릭사회복지 3호, 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
회, 1995.
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 편역, "본당에서 사회복지활동을 시작하는 방법", 가톨릭사회복지 3호, 주교회의 사회복지퓌원회, 1995.
정진모, "지역사회장애인복지를 위한 가톨릭교회의 참여방안 모색" 제12회 가톨릭장애인주일 심포지움, 서을 가톨릭장애인복지협의회,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