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최초의 심리학자로 기록되는 빌헬름 분트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 이상의 역사적 의미가 있는 사람입니다. 분트의 업적에 대해 찾아 정리해 보시오.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2.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최초의 심리학자로 기록되는 빌헬름 분트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 이상의 역사적 의미가 있는 사람입니다. 분트의 업적에 대해 찾아 정리해 보시오.

목차

Ⅰ. 구조주의 심리학
1. 분트
2. 티치너

Ⅱ. 기능주의 심리학
1. 제임스
2. 존 듀이

Ⅲ. 행동주의 심리학
1. J. B. 왓슨
2. 스키너

Ⅳ. 형태주의 심리학
1. 베르트하이머
2. 코프카
3. 퀼러

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Ⅵ. 인본주의 심리학
1. 매슬로
2. 로저스

본문내용

Ⅰ. 구조주의 심리학
실험심리학을 창시한 Wundt와 그의 제자들이 19세기 후반부터 이룬 구조주의(구성주의; structuralism) 심리학은 심리학의 연구 대상이 의식 내용이며 복잡한 의식 내용을 감각 경험 요소로 분해하고 이를 다시 통합하여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여 앎의 과정이 심리학의 중요 문제이며 연구가 가능함을 보여 주었다. 그들은 심리적 활동을 실험적, 역사적 증거로부터 추론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의식 경험 분해의 실험 접근 방법이나 심리시간 계측법을 사용하여 심적 활동을 추론하려 했던 그들의 논리나 방법은 후에 인지심리학에 그대로 도입되었다. 그러나 그들의 연구 방법론은, 어떠한 자극 상황을 설정하고 제시하는 과정에서는 엄밀한 자연과학적 실험 방법을 사용하였으나, 그러한 통제적 실험 조건하에서 일어나는 심적 과정의 분석에는 철학에서 물려받은 내성법을 도입하였다. 이들의 내성법은 비록 상당히 체계화되고 통제되었으나 객관성이 부족한 방법이었다. 따라서 이들에 의한 앎의 과정과 기타 심적 과정의 연구는, 객관성이 결여된 개인의 내성보고를 근거로, 불확실한 그리고 법칙성이 결여된 추론을 하는 데에 그쳤다. 이와 같은 방법론의 미흡 때문에 앎의 과정을 포함하는 심적 과정에 대한 이들의 연구는 여러 가지 문제에 봉착되었고 별로 설득력 있는 설명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1. Wilhelm Wundt, 1832 ~ 1920
독일 심리학자·생리학자. 바덴 출생. 1856년 하이델베르크대학교에서 의학학위를 받은 뒤 베를린대학교에서 생리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J. 뮐러에게 지도를 받았다. 57년 하이델베르크대학교 생리학 강사, 58년 같은 대학 물리학자·생리학자 H. 헬름홀츠의 조수, 64년 조교수가 되었다. 그 뒤 74년 취리히대학교 교수, 75년 라이프치히대학교 교수를 지냈다. 분트는 현대 심리학의 토대를 쌓은 한 사람으로, 그가 현대심리학의 원조로 불리는 첫째 이유는 심리학을 직접경험의 과학(물리학은 간접경험의 과학)으로 정의하고, 적어도 단순한 정신현상(이를테면 감각)을 실험실 안에서 실제로 일으켜 그것을 연구하는 방법을 취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